검색어 입력폼

복합문화 공간의 실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복합문화 예술공간의 개념
2. 국내 복합문화 예술공간의 실태와 특성
2.관람자(대중)와 문화예술공간과의 관계
3.사용자 차원에서의 공간의 특징
사례들기2) 아트선재센터
사례들기3)영은미술관

결론

본문내용

과거의 문화공간이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전시 위주의 공간이었다면 오늘날의 문화공간은 일반인의 참여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기능 중심의 공간이라 하겠다. 대중문화의 확산과 함께 영화관을 비롯한 상업적 공간들까지도 점차 문화 영역 공간으로 흡수되어가고 있으며 미술관을 포함한 문화공간들은 전시, 공연, 교육, 공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갖추어 효율적인 ‘복합 문화 공간’의 변모를 꾀하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이 더욱 개별화되고 틀에 박힌 것에서 탈피하게 되면서 탈장르화 현상이 일어나고, 이에 각기 다른 분야들이 상호발전하며 복합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이후 예술의 전당을 시작으로 주요 도시에 복합 문화 공간이 설립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의 문화공간들이 체계적인 계획 없이 이루어져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하여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고 이에 따른 문화 환경의 열악화, 실질적인 정책 추진의 빈약화, 문화 관련 재정의 빈곤으로 관람객들 질적으로나 수적으로 만족 시키지 못하고 있는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 젊은 문화 세대들의 문화적 관심과 애착은 과히 폭발적이다. 이에 시민들의 기본적 권리라고 할 수 있는 문화 예술 향유를 위해 보다 질적으로 높은 복합 문화 공간의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복합 문화 공간의 확충과 발전을 위해 문헌과 학술자료 사례조사를 통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문화 공간의 대한 정보와 복합 문화 공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