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호텔의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 사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 드라마나 영화에 있어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보다 멋지고 아름다운 곳의 경치나 시설을 보여 영화나 드라마의 영상에 플러스 요인을 첨가하는 것은 드라마를 한층 더 인기 있게 하는 것이 되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드라마가 외주제작을 실시하면서 야외촬영을 자주함에 따라 호텔의 PPL마케팅 인지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호텔의 개관이나 리모델링 등의 것으로 새 변화를 꾀할 때, 영화나 드라마 상에서의 PPL 마케팅이 실시되어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액도 상당히 늘어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래서 최근 호텔들은 잠재적 효과에 기대를 두어 PPL을 많이 실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1. 새로운 광고 형태의 출현
2.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3. PPL 의 역사와 발전
4. PPL마케팅의 유형
5. PPL의 활용
6. 호텔들의 PPL 마케팅 - 호텔들의 드라마 장소 제공
7. 결 론

본문내용

▶ 서울프라자호텔 슈페리어룸 - 아일랜드 (MBC 2004)

중아(이나영)가 아일랜드에서 돌아와 처음 묵은 호텔. 쓰러진 중아를 강국(현빈)이 자신이 근무하는 호텔로 안내하고, 이 방에서 묵게 된다. 창틀에 앉아 하프를 켜는 장면은 슈페리어룸에서 촬영했다.
도심에 있는 호텔의 스탠더드급 룸으로 주로 비즈니스맨이 묵는다. 드라마의 내용상 돈 없는 이나영이 묵은 방이라 럭셔리룸이 아닌 스탠다드룸을 배경으로 촬영했다는 후문이다. 기본적으로 싱글룸으로 설계돼 있어 편안한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드라마에 나오는 장면처럼 서울 한복판에서 느긋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 드라마 방영 직후에는 손님이 한꺼번에 몰렸다고 한다.

▶ 서울프라자호텔 - 내이름은 김삼순(MBC 2005)
서울 태평로 프라자호텔도 지난해 ‘내이름은 김삼순’의 PPL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델리프라자에서는 드라마에 나온 산딸기무스케이크를 ‘삼순이 케이크’, 망고무스케이크를 ‘삼식이 케이크’로 출시해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② 오크우드 프리미어 호텔

외국인 레지던스 호텔로 일반인에게는 생소했던 오크우드 프리미어 호텔은 `파리의 연인`(SBS)에 등장하면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 이 드라마의 초반에 주인공인 박신양의 파리 빌라로 등장했던 장소가 이 호텔의 펜트하우스다. 하룻밤 묵는 데 800만원이다.

③ 그랜드 하얏트 서울

`파리의 연인`(SBS)에서 박신양이 태영 역의 김정은에게‘사랑해도 될까요’를 불러준 ‘파리스 바’와 야외수영장 등의 장소를 협찬하고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뒀다는 평이다. 관련 패키지 판매 등 단기적 매출보다 이미지 고급화라는 장기적 포석이 깔린 협찬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