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관절 골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예요.

목차

1. 일반적인 위험요인
2. 종류
3. 치료
4. 예방 및 관리

본문내용

평균 수명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 인구가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노인들의 고관절 부위 골절의 빈도가 급증하게 되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고관절 골절이 선진국에서와 같이 중요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고관절 골절의 발병률은 나이에 따라 증가하는데, 50세 이후에 매 5년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 90세 이상의 연령에서 여성인구의 1/3, 남성인구의 1/6이 고관절 골절을 겪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노인 고관절 골절은 발생 빈도가 높고 합병증과 사망률이 높은 것이 문제이며, 치료가 되더라도 장해가 남는 경우가 많다. 전남대학교외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의 학술지에 의하면 60세 이상 고관절 골절 환자의 수상 후 첫 6개월 이내 사망률이 9.14%, 1년 이내 사망률은 11.83%를 보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수술 후 2주 이내에 보행이 가능한 환자는 수술 1년 후에도 대부분 생존해 있다. 발생된 고관절 골절에 대한 치료 원칙은 견고한 수술 적 내고정을 통하여 환자를 조기보행하게 하여서, 침상에 누워만 있음으로 인하여 생기는 폐렴, 욕창, 요로 감염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1. 일반적인 위험요인
▪ 나이 많은 연령층
▪ 에스트로겐이 감소된 백인여성
▪ 앉아서 일하는 사람
▪ 칼슘과 비타민 D가 부족한 음식 섭취 : 갤라처 박사는 “최근 4년 사이에 고관절 골절로 인해 사우스 글래스고우 대학병원에 입원했던 60세 이상의 고령층 환자 548명 가운데 97.8%가 비타민 D 결핍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 과도한 단백질 섭취
▪ 카페인 섭취
▪ 흡연
▪ 알코올 섭취
▪ 향정신성 약물복용
▪ 넘어지는 정도의 가벼운 외상
▪ 시력, 청력, 반사 신경 등 전반적인 건강상태의 불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