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결혼의 경제적 효용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2 | 최종수정일 2016.10.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결혼을 하고 이혼을 하는 등 가족의 기초가 되는 혼인의 경제적 가치를 다방면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기초 이론에 근거한 리포트로 단행본을 참고 하였으나 본인이 작성한 것이므로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자료 입니다. 2006년 말 현재의 데이터와 각종 그래프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결혼과 경제

Ⅱ. 본론
1. 결혼
⑴현황
⑵비용/편익 분석
⑶경제적 고찰

2. 국제결혼
⑴현황
⑵비용/편익 분석
⑶경제적 고찰

3. 만혼과 독신
⑴현황
⑵경제적 고찰

4. 가족과 경제
⑴인간은 열등재인가?
⑵이타적 가장

5. 이혼
⑴현황
⑵경제적 고찰

Ⅲ. 결론-결혼은 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결혼은 인간의 통과의례 중 하나로 출생, 성인(成人), 죽음과 함께 사회인류학적인 측면에서 중요시 되고 있다. 사회공동체의 기본단위는 가족이며 가족의 활동범위는 가정이고 가정의 출발은 결혼이라는 것임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물론 결혼을 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많으며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 결혼은 많은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 사안이다. 실제로 2002년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15세 이상 인구의 25.6%가 결혼에 대해 ‘반드시 해야 하는 것’, 43.5%가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1992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베커 교수는 「가족이론」을 통해 기본적으로 부부생활은 생물학적 차이에 바탕을 둔 교환계약이라고 밝히며, 생산기술과 부부노동의 잠재적 시장가격에 의해 부부생활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모든 경제적 활동은 보다 나은 삶으로의 발판을 이루기 위해 모색된다. 따라서 인간의 삶을 기초로 하는 가정과 가족 그리고 결혼의 경제적 효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물질적인 만족 뿐만 아니라 정신적 만족과 같은 추상적인 부분 역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2. 결혼과 경제
‘경제’를 의미하는 economy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그리스 어로부터 유래되었다. 한 가계는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가계는 각 식구의 능력, 노력,

참고 자료

「가족 경제학」, 문숙재, 정순희, 허경옥 지음, 교문사, 2000.
「결혼 경제학」, 八代尙宏 지음, 이균 역, 한국경제신문사, 1994.
「맨큐의 경제학」, 그레고리 N. 맨큐 지음, 김경환, 김종석 옮김, 교보문고,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