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울혈(젖몸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유방울혈이란...
유방울혈이 생기는 이유...
유방울혈 예방법...
유방울혈 관리법...
유방울혈 치료법...
기타...
수유를 완전히 중단할 경우 유방울혈 예방법...

본문내용

유방울혈이란...
- 유방울혈은 분만 후 첫 일주동안 초유에서 성숙유로 변화하면서 유방에 젖이 차게 되는데, 적당한 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산후 3~4일 혹은 그 이후에 나타나며 가장 심한 불편은 산후 4~5일에 나타난다. 유방이 단단해지며 긴장되고, 커지고, 화끈거리며 통증과 온 몸이 쑤시고 열이 나는 등 감기 몸살과 같은 증세를 보이므로 유방울혈을 일반적으로 젖몸살이라 말한다. 유방종창의 원인 중 하나이다.

유방울혈이 생기는 이유...
출산초기부터 아기에게 젖을 자주 먹이지 않으면 임신 중에 이미 만들어진 젖이 빠져나오지 못해 젖이 고이게 되고 젖이 계속 고이면 유방조직주위에 있는 혈관 속의 혈액 흐름이 늦어져 혈관 속에 있는 물성분이 유방조직으로 스며들어가기 때문에 유방이 팽팽해지고 울혈이 된다. 이것을 유방울혈 혹은 젖몸살이라고 한다.

유방울혈 예방법...

유방 울혈은 유방이 단단해지고 발열이 나며 심한 고통을 동반한다.
1. 출산 후 젖이 도는 것과 상관없이 가능한 빨리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젖물리기를 한다.
2. 아기에게 수유를 자주한다(하루에 8-12번 이상).
2. 수유 때마다 유방을 완전히 비운다(만약 아기가 유방을 비우지 못하면 손이나 유축기로 짜준다).
3. 유방 마사지를 해준다.
4. 아기에게 물이나 우유를 주는 것을 피한다.
5. 스트레스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한다.
(출산후 산모는 아기가 아프거나 가정에 어려움이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때 유방은 팽창하지만 유즙이 유출되지 않아서 울혈이 오게 되므로 산모를 위해서 가족들의 배려가 필요하다)
6. 아기에게 놀이 젖꼭지를 주지 말 것.
7. 산모는 출산후 일주일 후부터 브래지어를 착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