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임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불임이란?
불임의 고통은 당해보지 않고는 이해하지 못할 만큼 매우 심합니다. 이 때문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불임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혈연 중심적인 문화 때문에 자신의 피를 이으려고 하는 성향이 두드러지므로 불임연구의 수준은 상당합니다.
불임이란 일반적으로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져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임의 빈도는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략 10 ~ 15% 정도이며 배우자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불임의 가능성도 커집니다.

불임과 나이와의 관계
연령이 높아질수록 불임의 가능성이 커진다 함은 역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임력의 감소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가임력의 감소는 생식기관의 노화현상과 자궁내막증, 골반염, 흡연, 당뇨, 음주 등 직, 간접적으로 생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 의해 가임력의 감소가 초래됩니다. 또한 사회경제적인 요소로는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결혼한 부부들도 가족보다는 사회적 역량을 우선하는 경향으로 임신을 늦추어 나이만으로도 불임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불임의 원인
불임의 원인은 크게 남성 불임과 여성 불임 그리고 원인불명의 원인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남성 요인과 여성 요인은 각각 40% 정도이고, 남성과 여성 요인이 복합된 경우가 20% 이며, 나머지 10 ~ 15% 정도는 원인불명에 해당됩니다.

남성 불임의 원인
남성의 경우 보통 1회 사정시 1억-2억 정도의 정자가 배출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과거 30년전과 비교해볼 때 정자의 수는 거의 반정도로 줄어들었으며 현재 불임의 원인을 제공하는 빈도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남성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