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각장애발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예요..

목차

Ⅰ. 인지발달
1. 인지행동
2. 자기 인지
3. 환경 인지
4. 인지발달의 진단 문제

본문내용

Ⅰ. 인지발달
인간이 주위 환경 속에서 적절히 활동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을 알고, 이를 중심으로 하여 환경을 바르게 인지해야 한다.
특히 행동을 수행할 경우, 환경에는 그에 대처해야만 하는 대상이 존재하는데, 어떤 대상은 가까이에서 탐색하지 않으면 행동의 목적을 만족시킬 수 없으며, 또 다른 대상은 떨어져서 보지 않으면 위험한 경우가 있다. 정안아동의 경우 상당히 떨어진 곳에서 그 대상의 존재나 특성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장소에서 가까이하거나 떨어져야 판단을 할 수 있다. 시각이 손상된 상태에서의 인지는 촉각이나 청각으로부터의 정보를 단서로 하기 때문에 미리 안전한 거리에서 행동에 필요한 대상을 정확히 인지하기는 어렵다. 맹아동이 환경내의 대상을 인지할 경우에는 자신의 신체가 어떤 상태에 있는가를 우선 인지해야 한다. 그 다음 자신과 대상과의 관계를 설정하거나 조작을 통하여 환경을 이해해 간다.

1. 인지행동
1) 인지행동의 발휘
(1) 자극과 반응
어떤 반응이 의식적이며 자발적인 것인가에 대한 판단은 대단히 하기 어려운데, 신생아에게는 태어나면서 바로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일어난다. 생후 4주 유아는 사물을 응시할 수가 있고, 걸음을 걸으면 그쪽으로 얼굴을 향할 수도 있다. 소리가 나는 쪽을 향하여 손에 잡히는 물건 등을 잡는다. 이렇게 수동적인 반응단계에서 출발하여 점점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발휘해 간다.
맹아동의 경우 시각 손상이 인지발달이나 개념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소리는 눈 또는 얼굴을 그곳으로 향하는 행동이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 정도에서 나타나는데,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맹유아의 경우 6~7개월에서 그와 같은 행동이 나타난다고 한다. 시각에 장애가 없는 유아가 소리나는 쪽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귀에 들린 정보로부터 상세한 내용을 시각을 통하여 알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의 소리는 음원(소리가 나는 것)을 정위하는 단서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그 소리가 벨이 울리는 소리거나, 개 짖는 소리를 들어서 판단하기보다는 소리가 나는 쪽을 보고 그 사물을 눈으로 확인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시각에 장애가 없는 유아는 눈과 귀의 협응이 2~3개월경에 이미 성립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