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체장애치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재활치료의 내용

1. 물리치료(physical therapy)
2.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3. 언어치료
4. 보완·대체 의사소통
5. 감각· 지각치료
6. 사회·심리적 치료
7. 보장구 치료
8. 장애아동과 가족
Ⅲ. 맺는말

본문내용

재활의 근본적인 의미는 구조된 생명을 살 가치가 있는 생명으로 만들어 준다는 뜻이다. 즉 죽어 가는 생명을 구조하여 그 생명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자신이나 사회가 가치 있는 생명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며 가능한 한 사회에 참여하여 보다 보람되고 즐거운 생활을 영위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활의 목적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정서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에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치료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동작이 어려운 뇌성마비 학생을 적절한 치료와 훈련, 교육을 하지 않고 방치해 둔다면 일생동안 남의 도움이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으나 적절한 재활치료와 교육을 제공한다면 남의 도움 없이 살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하여 남들과 더불어 보람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재활은 질병의 치료, 증상의 호전, 합병증의 예방, 재발의 방지를 통하여 삶의 질을 높여준다. 뇌성마비, 척수손상, 근육병, 만성 질환도 병 자체가 치유되지 않는다. 재활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들보다는 재활치료를 받은 사람들이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삶을 향유하는 것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재활치료는 기능적(functional)이고, 포괄적(comprehensive)이며, 팀 접근(teamapproach)적이어야 한다.
기능적이란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물론, 질병에 의하여 손상된 기능이 무엇인지를 평가하여 그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병으로 인해 걷는 기능이 상실되었다면 다시 걸을 수 있도록 치료 해주고, 언어 장애가 생겼으면 다시 말을 할 수 있도록 치료 해주며,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남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등의 기능 향상을 위한 것이다.
포괄적이란 장애 학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평가, 치료, 관리함에 있어서 육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정신적인 측면, 의사소통, 자기관리(self-care), 그리고 가정적, 사회적, 심지어 직업적(vocational)인 측면까지도 치료한다는 것이다.
팀 접근이란 장애아동과 가족, 재활의학전문의(physiatrist), 재활치료간호사(re-habilitation nurse),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 작업치료사(occupationa therapist), 언어치료사(speech therapist), 심리치료사(clinical psychologist), 의수족제작요원(prosthetist), 보조기제작요원(orthotist), 임상사회사업사(clinical social worker), 특수교사(teacher of special education), 오락치료사(recreational therapst), 직업자문요원(vocational counselor), 직업훈련요원(work trainer), 임상영양사(clinical nutritionist), 종교자문요원(religious counselor)등 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전문요원을 다 포함한 치료제공 팀(care providers)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활치료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의 잠재력(potential) 파악, 의지(motivation), 가족과 사회의 지지(family and social support), 잘 짜여진 재활치료 팀(good rehabilitation team)이 필수적이다. 재활치료에서 장애학생의 잠재력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올바른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재활치료는 장애학생의 잠재력 정도에 따라서 알맞는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성공적인 치료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재활치료의 어느 단계에서는 질병의 치유 과정을 통해서가 아니라 훈련(discipline or practice)을 통해서만 기능 회복이 가능하다.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의 참여를 필수로 한다. 재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의지(motivation)를 필요로 하며, 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자신과 가족과 의료 팀의 노력이 필요하다. 치료받은 후 사회에 복귀하게 될 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가족과 사회의 직접적 도움, 심리적 격려, 긍정적 이해, 재정적 뒷받침이다. 특히, 직장에 채용되었을 때는 사회적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개인적 차원의 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시켜 놓았다 하더라도 사회적 지지가 없으면 사회적 장애는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개인적 장애와 사회적 장애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