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터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수상한 매력을 지닌 나라 터키..
터키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목차

서론

본론
1. 터키 개관
2. 이슬람 국가 터키
3. 유럽과 아시아의 허브
4. 주요도시
5. 터키의 경제
6. EU와 터키

결론

본문내용

Ⅱ. 이슬람국가 터키
1923년 터키의 헌법에서는 터키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세속국가 임을 선언 한다. 한때 이슬람이 터키의 국교가 된 때가 있었다. 1924년 이슬람을 터키의 국교로 제정했지만 제정 4년 후, 1928년에 수정된 헌법에서 이슬람의 국교의 지위를 삭제 하였다. 1961년 수정된 터키의 헌법 제 19조를 보면 "모든 개인은 양심과 종교적 신앙과 의견의 자유를 가지며 모든 종류의 예배나 종교행사 및 의식은 도덕 및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한 자유이다." 라고 명시 되어 있다. 이에 따라 터키 국민들은 어느 누구도 종교 행사와 의식에 참가하도록 강요받지 않는다.
터키는 헌법상 국교를 명시하고 있지 않으나 전체 국민의 98%가 무슬림이기 때문에 터키를 이슬람 국가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터키 에서는 이슬람 전통과 관행이 매우 중요시 되며 특히 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서 종교적 전통의 영향을 받기가 쉽다. 터키에서의 종교는 주요 정치적 관심사 가운데 하나이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 되어 있다 하더라도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져 있다. 터키인들의 주민등록증에는 종교를 표시 하는 곳이 있다. 이외에 각종 행정 시상서류에 종교란이 있어서 생활 전체가 종교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는 없다. 따라서 정치인들은 국민 생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종교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정치인들은 정치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종교적인 행사에 어느 정도 관여해야 한다.
비 무슬림 소수 민족들은 터키 전체 인구의 약 2%를 차지하며 기독교인과 유태인으로 구별된다. 기독교인은 주로 그리스 정교도와 아르메니아인, 가톨릭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종교를 믿으려 터키 내에서 자신들의 고유한 종교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스탄불과 일부 도시에는 가톨릭교회와 아르메니아 정교회가 활동하고 있다. 소수민족들은 대체로 대도시인 이스탄불과 이즈밀에 거주하여 왔는데 유럽으로의 이들은 유럽으로의 이민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들의 인구는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EU가입을 위해 노력 하고 있는 터키는 비 무슬림 소수민족의 종교에 점차 호의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는 경향을 띄고 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