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아의 신체발달과 운동발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대학시절 늘 과에서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아내의 리포트를 그냥 두기 아까워 대신 올립니다.

목차

◉ 이행운동 능력의 발달
◉ 조작능력의 발달
◉ 12개월까지의 운동발달 요약
◉ 신체발달의 요약

본문내용

영아의 운동발달은 일반적으로 중추신경 및 골격, 근육의 성숙과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운동발달은 먼저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움직임이 미세하고 세련되며, 더 기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분화의 과정과 다른 하나는 여러 가지로 움직이는 행동이 하나로 조절되는 통합의 과정의 두 가지 기제로 이루어진다.
영아기 동안의 운동발달은 특수한 운동형태의 자발적인 통제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신생아는 자신의 신체 움직임에 대한 자발적 통제를 갖지 못하며 신생아의 반사운동은 태아의 동작활동의 연장이다. 첫 1년 간 영아는 신체의 수의근이 완전히 조종되지 못하므로 앉거나 서는 등의 신체활동에 피로를 쉽게 느끼는 반면에 피로회복도 빠르다.
운동 및 신체성장은 머리에서 발끝, 중심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조직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갓 태어난 아기의 머리는 성인과 비교하여 볼 때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크다. 그러나 몸통과 팔의 길이가 늘어나고 마지막으로 다리와 발이 커져 성장을 따라잡게 된다. 운동에 있어서는 영아는 처음 머리 들기를 배우고 난 뒤 어깨를 들어올리고, 또 다음에는 몸통을 들어올려서, 결국에는 도움 없이도 혼자 앉을 수 있게 된다. 그 다음에 영아는 배를 밀어 기는 것에서부터 서고 걷는 것으로 진전하면서 다리에 대한 통제를 할 수 있게 된다.
중심에서 바깥쪽으로의 발달은 영아의 팔 동작을 관찰하면 분명히 알 수 있다. 처음에 영아는 어깨에서부터 팔 전체를 움직이면서 전반적인 방식으로 움직인다. 점차 어깨로부터 손으로 통제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음은 영아의 운동발달의 발달적 지침이다. 그러나 어떤 연령에 있어서든 정상발달의 범위는 광범위하므로, 모든 아동이 여기에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아님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① 신생아
․동작반응은 주로 반사적이며 삼키는 것, 빠는 것, 하품하는 것, 눈 깜박이는 것 등과 같은 행동을 포함한다.
․그 밖의 반사로는 움켜잡는 동작, 똑바로 세웠을 때 걷는 동작,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보이는 것 등이 있다.
② 1개월에서 4개월
․평균신장은 60~65cm 정도이고 평균체중은 6~7.5kg이며, 대개 여아가 남아보다 평균적으로 볼 때 약간 작다.
․물건을 움켜잡고 쥐고 있을 수 있다. 동작이 더욱 부드러워지며 윗몸을 일으켜 엎드린 자세에서 팔 위에 머리를 놓을 수 있다. 누워 있을 때 머리를 이쪽 저쪽으로 돌릴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