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녀와성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세시대 마녀사냥과 마녀재판이 이루어진 방법과 중세 여성 수도원에 대해서 비교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 중세시대 마녀 사냥의 실태와 수도원의 생활등을 사료와 함께 조사했습니다.

목차

1. 마녀
1) 마녀의 시초
2) 마녀는 왜 생겨났는가?
3) 마녀사냥의 희생자
4) 마녀재판과 고문
(1) 마녀재판
(2) 다양한 고문
2. 성녀
1) 성녀란?
2) 중세 초 수녀의 생활
3) 가족수도원
4) 거식하는 성녀

<참고문헌>

본문내용

1.마녀

1) 마녀의 시초

마녀란 무엇인가? 마녀는 마녀사냥 이전에도 존재했다. 하니만 그때는 아직 마녀라기보다 ‘여성 주술사’라고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그 녀들은 신빈한 직관력을 지니고 종종 의학적인 지식으로 병이 나거나 다친 사람을 치료했다. 또한 여서의 다산을 돕거나 낙태를 돕기도 했다. 이처럼 병을 치료하거나 주술을 쓰는 여성은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의 일상적인 요구를 들어주면 존속해왔다. 따라서 마녀의 존재의 기원을 찾으려면 태고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밖에 없다.

마녀가 ‘마녀’로 낙인찍히게 된 커다란 계기 중 하나는 14세기를 지나면서였다. 그 시기에 마녀는 정통적인 그리스도 교회로부터 이단으로 낙인찍히게 되었다. 그리고 마녀의 존재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마녀를 구별하는 지표 및 기준이 마련되면서 그녀들은 집단으로 박해받기 시작했다.
14세기의 대표적인 이단 심판관 베르나르 기(Bernard Guy)는 부부 사이에 불화를 일으키고, 미래를 예언하고, 병을 치유하고, 감춰진 보물을 찾을 수 있다는 자들을 주의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단 심판 지침서에서 그러한 ‘악령의 기원자’를 다른 여러 이단 사이에 포함시켜 기재했다.
그 뒤로 주술이 확산되는 것을 두려워한 교황은 그 사설邪說의 도그마(Dogma)적 성격을 확인하고, 이단 심판관에게 마녀를 최악의 이단으로 추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한편, 낳은 신학자와 악마학자들은 마녀에게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 및 그 분별 방법을 논의했다. 그 결과, 14세기 말에는 사교의 일종인 마녀 종파의 존재가 자명해졌다. 그리하여 과거에 병을 치료하던 여성은 악마와 결탁한 ‘마녀’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