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atthew Arnold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Matthew Arnold의 사상과, 그의 문학세계에 관하여 다룬 글 입니다.
그의 문학이 갖는 힘과 역할, 그리고 그의 작품세계를 분석하여 놓았습니다.
그의 시 예와 해설을 함께 첨부하였으므로 많은 도움 되실 것 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목차

1. Matthew Arnold의 생애

2. 작가의 시기적 작품판도 및 사상
1) 시
2) 문학비평
3) 사회비평
4) 교육에 관한 저서

3. 아놀드의 현재성과 문학의 형성적 힘

4. 삶의 비평으로서의 문학

5. 시적 재현의 문제

6. 결어

7. 아놀드의 시의 분석

본문내용

7. 아놀드의 시의 분석

아놀드의 애정시는 대체로 스위스(Switzerland)와 고엽(Fadee Leaves)이라는 두 표제하에 발표된 일련의 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위스는 마르게리뜨라는 여성을 두고 읊은 여러 편의 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1848년에 아놀드가 스위스를 여행하던 도중 마르게리뜨라는 이름을 가진 프랑스계 소녀를 알게 되었으며, 그가 그녀와 사랑에 빠졌었지만 결국 그녀와 시인 자신간의 민족적, 교육적 차이를 인식한 후 물러서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은 전기작가들의 일반화된 추측이다. 아놀드는 늘 마르게리뜨라는 인물이 상상 속의 여인임을 주장했다고 하지만 처자를 거느린 그로서는 그렇게 밖에 답할 수가 없었을 것 아니냐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기도 하다.
하여간 스위스라는 표제하에 쓴 일련의 시는 어딘가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듯한 인상을 진하게 풍기고 있으며 이 경험이 시인의 정신적 편력에 있어서의 한 중대한 측면을 이루고 있었으리라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스위스의 주제는 고독이다. 그러나 여기서 시인이 읊고있는 고독은 실연한 애인이 부르짖는 단순한 외로움의 넋두리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우주적 차원으로 높여진 외로움으로써 격조 있는 시속에서 승화되고 있다. 이런 외로움의 품위 있는 절규는 고독-마리게리뜨에게-의 제3연이나 마지막 연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안녕히- 그리고 너, 너의 그 외로운 마음
잠시나마 그 멀고 둥근 궤적을 떠나
열정이 다스리는 곳 찾아갔다가
으레 후회의 한숨지으며
돌아오는 너,
이제는 돌아오렴. 너의 외로운 세계로!
<스위스의 고독-마르게리뜨에게 중 제 3연에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