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화 시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상화 시인에 대해서 조사한 전공과목 조사발표 자료입니다. 이상 시인의 대표작품들과 시인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인 이상화
1. 시인 이상화의 생애
2. 이상화 시세계
※ 북한 문학사에서의 이상화
3. 시인 이상화의 주변 이야기
Ⅳ. 결론

본문내용

3. 시인 이상화의 주변 이야기
3.1 달성공원 시비와 관련하여
시비 건립을 맡았던 시인 김소운 등은 순수예술을 표방하였고 이들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나의 침실로` 두편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다가 결국 `나의 침실로`를 택했다. 그 이유는 간단했다.
"조선 현 정세에 있어서 반일적인 것은 앞으로 몇 해 뿐이오, `나의 침실로`의 순수시로서의 가치는 영원한 것이다".

3.3 이상화 고택과 관련하여
이상화 고택은 이상화 시인이 태어난 곳은 아니지만 임종까지 2년 6개월 동안 생활한 공간이다. 2001년 중구청의 도로계획에 의해 고택이 허물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2002년 ‘이상화 고택보존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실시한 바 있다. 이후 건물 매입 등의 여러 문제를 거쳤으나 지금은 보수를 계획하고 있다.
`이상화 고택`이 2007년 하반기에 제 모습을 찾게 된다. 대구시는 중구 계산동에 자리한 이상화 고택을 보수하고 상화고택 인근 부지에 상화기념관이나 문학전시관을 지어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매일신문 06.09.04>


Ⅳ. 결론
이상화를 문학사적으로 평가한다면 1920년대 문학의 선도적인 인물로서 순수의 낭만과 일제에의 저항을 함께 펼친 시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침실로>로 대표되는 초기 낭만적 성격의 시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로 대표되는 저항시는 이상화를 다양하게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침실로>에서는 시인 자신의 정열과 현실인식을 사랑하는 연인을 통해 노래하였으며 특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민족 정서를 기반으로 민족의 현실을 문제 삼으면서 순우리말의 일상 회화체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프로문학이 경직성을 보인 반면 거의 유일하게 유연성을 보일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