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돈,아는 만큼 보인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요즘 유용한 책입니다.
세세한 내용으로 10p분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입사원들을 위한 재테크 전략으로 우선 월 소득의 30% 이상은 반드시 저축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꼭 지켜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다음으로 돈이 필요할 때 대출받을 수 있는 금융기관인 은행과 집중적으로 거래를 하고 이보다 부실한 제2금융권과는 내 집마련 이후에 거래하는 것이 좋다. 연봉 3000만원이하의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매월 50만원까지 불입이 가능한 ‘근로자우대저축’을 최우선적으로 활용하고, 주택마련을 위해 ‘주택청약부금’가입을 권한다.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가입해 비과세 혜택, 주택자금 대출,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한꺼번에 노리는 것도 좋으며 ‘신개인연금신탁’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재테크 방법이고, 은행과 거래를 할 때는 종합통장을 우선으로 만들고 폰뱅킹․인터넷뱅킹을 잘 활용하면 좋다. 참고로 내집마련 하기 전에는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결혼을 앞둔 미혼여성은 무엇보다 결혼 준비자금 마련을 재테크의 목표로 삼아야한다. 독신여성은 독립자금 마련을 염두에 두고 월급의 30-40%를 저축한다고 생각해야한다. 먼저 신입사원 때 미리‘근로자우대신탁’에 가입하고, 주택마련용 금융상품으로는 ‘주택청약부금’이 좋다. 절세를 위해서는 ‘신개인연금신탁’에 가입하고, ‘여성우대통장’을 잘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월급의 2% 정도는 보장성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는 계획성 있는 지출에서 시작해야한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 소득을 한곳에 모아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저축상품을 택할 때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 ‘신개인연금신탁’이나 ‘장기주택마련저축’을 택하고, 내집장만이 목절이면‘주택청약부금’과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가입하고 집 규모를 늘리고 싶다면 ‘주택청약예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목돈 마련용 저축상품으로는 ‘근로자우대저축’이 가장 좋다.
자영업자는 수업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어려울 때를 대비하는 전략부터 세워야 한다. 주거래은행을 정하고 거래 실적을 꾸준히 쌓아가고 매일 넣을 수 있는 예금에 가입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으며 환금성을 확보해야한다. 봉급생활자와 크게 다를 바 없지만 목돈마련과 대출을 동시에 노리려면 은행의 상호부금을 활용하는게 좋다.
노후대비는 빨리 할수록 좋다. 준비가 됐다면 노후 대비용 금융상품부터 가입하는 게 좋다. ‘신개인연금신탁’‘신노후생활연금신탁’이 있으며, 5-60대에 접어는 장․노년층의 경우 보장성보험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노인층 재테크에서 중요한 것은 투기적인 투자는 가급적 삼가고 안전한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