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한국문학사 근현대사 시기 구분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문학사의 근현대 시기 구분에 대한 고찰입니다.

목차

제1부. 초기의 신문학 : 개화기 시대의 문학
1. 개화기 시대의 문학
2. 개화기 시가의 사회사적 성격
3. 애극 계몽적 서사문학의 양상
4. 개화문학으로서의 신소설

제2부. 근대문학의 태동 : 1910년대 문학
1. 근대문학의 성격과 특징
2. 신체시의 등장과 그 특징
3. 1910년대와 이광수와 초초의 근대소설 ‘무정’
4. 새로운 시 양식의 등장 ( 근대 자유시의 등장 )

본문내용

1. 개화기 시대의 문학
1) 근대 지향의 움직임과 문학 ( 근대 이행기의 문학 )
- 양란 이후 봉건적 지배질서의 모순이 나타나고 이에 대한 반성으로 실학사상이 발달했 다.
- 봉건적 사회질서의 동요, 화폐 경제의 발달로 인한 신흥 상공업자 대두가 특징적이다.
☼ 사설시조의 본격적 창작, 장편가사, 연암소설, 위항문학, 판소리계 소설 등장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의식이 표출된 것이다.
2) 갑오경장(1894)과 개화기 시대의 정신사적 흐름
- 19세기 조선은 대내적으로 사회적 모순이 드러나고, 대외적으로 쇄국과 개화의 갈림길에 놓여 있었다.
- 1876년 강화도 조약으로 개항을 하여 점차 개화의 바람이 일어났다.
- 위정척사사상과 개화사상, 즉 신구가 갈등하며 대립하고 있었다. 비록 상호 배타적인 입 장이었지만 애국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 갑신정변(위로부터의 개혁으로 실패했음)/동학농민운동, 의병투쟁, 독립협회활동(아래로 부터의 개혁)이 시도되면서 점차 문명개화의 시대적 흐름이 확대되어 갔다.
- 갑오경장 : 근대적 국가로의 개혁이 시도되었다. 이는 이전에 다양하게 일어났던 개화의 움직임이 구체화 된 것으로 개화의 중요한 기점으로 평가된다.
☼ 갑오경장을 기점으로 개화의 의지와 새로운 시대이념 및 가치관의 변호를 담은 작품을 비로소 산출하는 전기를 맞게 되었고 문학 담당 층이 교체되는 등 새로운 모습이 나타 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