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행정 과목 과제에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교원양성기관의 현황

Ⅲ. 교원양성체제의 개선의 필요성 및 개선안의 타당성 검토

Ⅳ. 교원양성체제 개선안의 주요 정책방향과 문제점

Ⅴ. 결론을 대신하여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敎育이 지식을 가르치고 인격을 기른다는 의미를 가진 만큼,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에 대한 정책은 중요성을 가진다. 최근에 2007학년도 중등 교원 임용고시 접수가 끝났다. 작년보다 절반 이상으로 줄어들은 인원 때문에 경쟁률은 두 배 이상 치솟아 있었다. 이런 현상을 단순하게 보면 교직을 희망하는 자가 그만큼 많기 때문에, 우수한 인력을 뽑기 위해서는 그만큼 교원선발 자체가 치열한 것은 당연하게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교원양성을 둘러싼 체제상의 문제가 분명히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 된다. 대다수가 12년 이상 학교교육을 받는 만큼, 교사의 영향력은 어쩌면 부모나, 친구보다도 막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선발해야 하는 것은 교원양성체제가 갖춰야 할 필수 요건이다. 교원양성체제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는 노력이 필요한 것은 타당하고 합리적인 교원양성체제가 확립되어야만 그런 체제 속에서 양성된 교사로부터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다음세대를 통한 국가 발전도 이룩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현재 교원양성체제와 관련해서는 2004년에 개선안이 마련되고, 2006년 7월에 확정되었으며 2007년 시행을 본격적으로 앞두고 있는 개선안이 나와 있는 상태이다. 그 이전의 교원양성체제와 비교하여 개선안이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원양성기관의 현황 등을 알아봄으로써 현실적으로 보다 필요한 대책이나 개선안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지 살펴보기로 한다.

Ⅱ. 교원양성기관의 현황

교원이라 하면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학교에서 아동이나 학생을 직접 가르치는 자를 의미한다. 교원양성기관의 현황을 보려고 한다면 당연히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를 다 아울러서 다루어야겠지만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 국한시켜 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교원양성기관은 초등교원의 경우에는 전국의 11개 교육대학교에서 매년 6000명 정도, 한국 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에서 약 160명 정도,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에서 매년 50명 정도씩의 졸업생이 배출된다. 중등 교원의 경우에는 사범대와, 일반대 교직과정, 일반대 사범계학과, 교육대학원 등으로 다양한 양성기관을 통해 배출된다. 사범계를 통해서 배출되는 인원은 3,000여 명 정도이고, 일반대 사범계 학과는 총 56개교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대 교직과정은 산업대를 포함한 국립대 33곳에서 6,400명 정도를 배출하고, 사립대인 일반대 교직과정을 통해 16,000여 명 정도가 배출되고 있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 자원부,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
교육인적 자원부, 『교원양성기관 현황』
인천시 교육청 홈페이지, 2007학년도 중등임용고시 응시현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