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음악의 기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음악의 기능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로부터 인류는 음악이라는 장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그 감정의 흐름을 극대화 시켰으며 대중 앞에 효과적인 선동의 수단 등으로 사용하였다. 음악은 놀이 문화에 있어서도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며 우리의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요즈음 거리에는 저마다의 목적에 의해 자극적이거나 새로운 형식의 음악들이 많이 흘러나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음악들을 의식적으로 분별하여 듣기보다는 선택의 여지없이 일방적으로 듣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러한 음악들에 적응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 음악이란 단순히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하는 수단을 넘어서 여러 가지 목적이나 효과증대를 위한 수단으로 기능음악이 사용되고 있다. 그에 따라 의학, 심리학, 다양한 문화산업 등 여러 관련 분야와의 발전, 연구도 점차 확산되어 가고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발맞추어 음악이라는 장르의 중요성을 단순히 추상적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 외에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음악을 접할 때 필요한 자세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각 분야마다의 음악의 기능과 그들과 결합되었을 시 그에 따른 상승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1. 사회적 요소
음악은 사람과 사회의 기본 현상이며, 심리적, 역사적, 철학적, 인류문화적, 사회학 등의 영역에서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네틀은 음악이 문명의 모든 단계와 문화에 걸쳐서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메리엄은 음악적인 행동이란 사람과 내면,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즉,사회적인것 이라고 했다. 음악은 여러가지의 측면에서 사회적이며, 이는 연주 창작, 감상 그리고 음악적인 해설은 사화적인 구조를 공유하며 이는 문법과 상징을 의미한다.또 음악은 작곡자와 해설가 그리고 감상가를 포함하며, 음악은 자연적인 공동체로서 지역사회속에 자리를 잡으며 이때 음악은 존재하는 특정한 개인과 그룹 사이의 관계속에서 제한된 구역을 가지게 된다. 음악의 가치는 음악적인 구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해 영향력에 있다.

2. 생리적 요소
음악적 경험은 혈압, 맥박속도, 호흡, 피부반응,뇌파 그리고 근육반응 등에 변화를 일으킨다. 그래서 신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음악의 요소들에 대한 연구가 지난 100여년 동안 계속되어 왔다. 연구의 예를 들면, 똑같은 음악이라도 어떤 상황이나 사람에게는 자극적인 반응로 나타나 심장박동이나 근육반응을 활발하게 하는 반면 다른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서는 침체시키는 반응으로 나타나는 정반대의 현상을 보였던 것이다. 이렇게 음악에 대해 예측할 수 없는 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는 음악에 대한 자율신경 반응이 획일적인 것이 아니어서 각 개인마다 나이, 성별, 몸의 상태, 심리적 상태 등에 따라서 달리 나타나게 되는 데, 특별히 자신이 듣는 음악에 대한 개인별 선호도나 취향에 많은 영향을 받게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