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스포츠손상 응급처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스포츠손상 응급처치<스포츠마사지 교수님 수업자료>
사진첨부

목차

1. 스포츠 손상
2. 스포츠 손상의 분류
3. 스포츠 손상의 응급처치

본문내용

레져스포츠의 계절인 여름을 맞이하여 스포츠가 건강향상과 스트레스 해소방법중의 하나로 인식하면서 스포츠 외상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골절, 탈구, 염좌 등의 급성외상 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을 하여야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다.

1. 스포츠 손상
스포츠 손상을 일으키는 3대 주요 원인으로 첫째는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 자신의 신체적 조건, 둘째는 운동요인 , 셋째는 환경요인이다.

1) 신체요인
연령에 따라 조직의 강도와 탄력이 달라지는데, 근력은 30대 초반 내지 40세부터 약화되기 시작하고, 건과 인대의 탄력은 30세부터 약화되고, 뼈의 강도는 50세부터 약화된다. 운동부족은 근육, 건, 인대, 관절연골 및 뼈의 자연적 퇴행과 변성을 촉진시키지만 운동은 이를 지연시킨다. 운동방법이 나쁘면 쉽게 과사용 증후군에 빠지며 부상 위험도도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체격상의 문제점, 유연성의 결핍, 건강상태 등이 스포츠 손상에 관련된다.

2) 운동요인
스포츠의 종류와 운동의 강도, 양, 빈도 모두 중요하며, 지나친 운동이 손상의 가장 주된 원인이다. 운동전후의 준비 및 정리운동이 중요하며 운동훈련계획의 과학화가 필요하다. 가장 나쁜 운동훈련 방법은 운동의 양과 강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는 것이며, 새로운 방법을 갑자기 적용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일주일에 10%이상의 운동량증가는 위험하며, 강약리듬에 의한 훈련 방법과 휴식을 배분하는 방법이 안전하다.

참고 자료

사진첨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