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 현장 아동의 문제행동 관찰 조사 및 지도방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실습나가서 실제로 문제행동을 보고 조사한 거랍니다.
지도법 또한 포함이 되어있어요.

목차

Ⅰ. 서론
-문제행동의 관찰 동기

Ⅱ. 본론
1. 아동들의 문제행동의 관찰
① 말대꾸를 하는 아이
- 지도법
② 거짓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아이
- 지도법
③ 폭력적인 아이
- 지도법
④ 독단적이고, 이기적인 아이
- 지도법
⑤ 밥 먹기를 거부하는 아이
- 지도법
⑥ 혼자만 노는 , 자신이 관심 있는 것에만 몰두하는 아이
- 지도법
⑦ 산만한 아이
- 지도법
⑧ 모든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
- 지도법
2. 그 외에 문제행동의 관찰
-교사의 문제행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행동의 관찰 동기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관찰하게 된 이유는 물론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주셨기 때문도 있지만, 제게는 좀더 큰 이유가 있었습니다. 실습을 나갈 때 마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몰라 항상 못본 척 눈감아 준적이 많았는데, 교사로서 잘못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그냥 못본 척만 하고, 바른 지도방법을 알지 못해 제대로 지도를 해주지 못한다면 그 아이는 평생 반복적으로 그 문제행동을 보일 것입니다. 예비교사 로서 먼저 현장에서 발생하는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관찰하고 해결방법을 앎으로써 교사가 되었을 때 능수능란하게 대처하고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문제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Ⅱ. 아동들의 문제행동의 관찰
1. 말대꾸를 하는 아이
이름: 박주연 (여) 만 5세
*사례
주연이는 지능이 매우 높고 영리한 아이였는데, 습관적으로 “왜요?” 라는 말을 하였다. 나뿐 아니라 담임선생님께도 한 질문을 한 다음 또 다시 질문을 하는 등 반복적인 질문을 했는데, 한 예로 견학을 갔을 때 선생님께서 반 아이들에게 한줄기차를 하라고 했을 때 주연이만 하지 않고 자꾸 다른 방향으로 나가 담임선생님께서 “주연아. 너 때문에 한줄기차가 끊어지잖니. 어서 한줄 기차해.” 라는 말에 “한줄기차가 뭐예요?”
“한줄기차가 끊어지는 게 뭐예요?”, “저 때문에 왜 끊어져요?” ,“왜 저한테만 그래요?” 등 퉁명스러운 말투로 말대꾸를 끊임없이 해 선생님께서도 당황해 하셨었다.

*지도방법
첫째, 아이의 의견을 물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아이의 생각을 인정한다. 그리고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을 이야기 나누어 본다. 이런 방식이 습관화 되면 아이는 자신이 존중되고 자신의 말도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기분에 삐딱한 말대꾸를 줄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