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좌굴실험 (고체실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계공학을 수강하면서 좌굴 실험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이론
(1) 좌굴이란?
(2) 오일러의 좌굴 공식(Euler`s formula)
(3) 단부 조건에 따른 유효길이의 계수

3. 실험 방법 및 순서

4. 실험 결과

5. 과제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구조물과 기계의 경우, 재료에 따라서 또는 하중의 종류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파괴된다. 따라서 구조물의 설계자는 이들 부재의 최대 응력과 최대 처짐이 견딜 만한 한도 내에 들도록 부재를 설계함으로서 이러한 파괴를 피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부재의 강도(strength)와 강성도(stiffness)는 설계상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본 실험에서는 구조 파괴의 한 형태인 좌굴을 살펴보도록 함으로서 좌굴현상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2. 이론
(1) 좌굴이란?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A 물체는 약간의 힘만 가해져도 어느 방향으로나 쉽게 움직이게 된다. 하지만 B의 물체는 힘이 가해져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려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서 B와 같은 물체상태를 stable 하다고 표현하며 A와 같은 상태를 unstable하다고 표현한다. 일반적인 부재에서 unstable한 상태에서 힘이 가해져 원래 변형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부재가 급격히 변하게 될 때 그것을 좌굴(buckling)이라고 한다. 좌굴은 물체 내에서 압축응력에 의해 발생한다. 즉 우리가 실험에 사용하는 스트러트가 어떤 하중에 이르러 갑자기 한쪽 방향으로 휘어지며 그 휨의 정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그 휨의 의한 스트러트의 파괴과정을 좌굴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