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래의 꿈-꾸리찌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미래의 꿈

목차

1. 세계가 주목한 희망의 도시
1) 도시계획의 전개과정
(1) 개방형 공간의 확충
(2) 도로교통 시스템
(3) 재활용 프로그램
(4)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5) 꾸리찌바에 대해 조사하며...

본문내용

브라질의 쿠리티바시는 1990년 유엔환경계획(UNEP)으로부터 `우수환경 및 재생상‘을 수상했다. 1991년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지는 쿠리티바시를 ’지구에서 환경적으로 가장 올바로 사는 도시‘로 선정하였다. 또한 Wally N`Dow 유엔 인간정주회의(Habitat 2) 의장은 1996년 터키 이스탄블에서 열린 유엔 도시정상회담에서 ’쿠리티바는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innovative) 도시`로 선언하였다
꾸리찌바는 대체 어떤 도시이기에 이 같은 국제적인 찬사와 공인을 받는 것일까?
1970년대 초 자이머 레네(Jaime Lerner)를 비롯한 10명의 도시 계획가들은 이 도시의 문맹, 주택부족, 교통 및 도시기반 시설의 부족, 실업, 오염, 빈곤 등의 문제를 다른 제 3세계의 도시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이들은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이며, 정치인은 시민들이 잘살도록 하는 것이고 시민들이 정치인을 신뢰할 수 있도록 일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20여년동안 새로운 실험을 주도해 왔다. 그 결과 시민들은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누리게 되었다. 시민들은 이 지도자들에게 절대적인 지지와 신뢰와 존경을 보내고 있었다.
쿠리티바도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도시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나타나는 많은 문제들을 똑같이 경험했음을 생각할 때, 이 도시의 도시계획 전반을 살펴보는 것은 도시문제로 고민하는 우리에게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럼 꾸리찌바라는 도시가 이러한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개발을 하였는지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