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 교육에서의 이념교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사고 사회과 교육 5장.. 어명하 weekly 에이뿔

목차

1.내용 요약
2 다이어 그램
3. 비평

본문내용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의 학문적 위상이 뿌리내리는 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항상 도덕과와 사회과의 관계문제나, 사회과에 있어서의 이념교육의 위치 등에 관한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두 학문의 학술적 정체성을 뚜렷이 하기 위해 이 문제를 규명해야한다.
사회과교육은 지식탐구와 함께 가치 탐구를 진행한다. 사람의 사회생활은 끊임없는 가치문제에 직면된 것이고 가치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가치문제를 바탕으로 한 이념문제의 고찰은 필수적이다. 앞으로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이념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잘못된 고정관념을 분석하면서 헤아려보기로 한다. 먼저 1945년 이후부터 유신시대, 제5공화국 시대에 있어서 강화되었던 이념교육 주체에 대한 일원적 성향이 부서져야 하겠으며, 이념교육의 방향은 반하향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념교육의 방법은 맹교가 아니라야 하고, 이념교육의 실천은 정직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이념교육의 객체는 학생만이 아니며, 주체는 고식적인 흐름이 아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념교육을 진행한다고 하면서 그것이 민족통일을 저해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의 관계를 일원론과 이원론, 마지막으로 절충론으로 보는 의견이 있는데, 일원론은 도덕과와 사회과는 궁극적으로 동일체라고 보는 견해이다. 사회과 수업은 항상 가치문제와 직결되는 것이며, 어떠한 도덕적 판단이나 행동도 사회적 관련성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으므로 도덕과와 사회과는 똑같은 뿌리에 이름만 다르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원론은 도덕과 사회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보는 입장이며, 우리나라는 3차 교육과정부터 상당히 이원론에 가깝게 되었다. 절충론은 일원론과 이원론의 절충점에서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이론이다.

참고 자료

1.신사고 사회과 교육론 - 안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