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학사상에 대한 고찰-동학농민운동에 끼친 영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동학사상에 관한 전반적인 것들이 다루어져 있습니다.
기본교리부터, 농민운동, 동학과 동학농민운동과의 관계까지 모두 나열되어 있습니다.
동학에 관해 준비를 해야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농민혁명의 시대적 배경
1) 농민층의 양극화
2) 조세 수취제도의 모순과 문란
3) 정치세력의 부패
4) 열강의 경제적 침탈

2. 농민혁명 주체세력 형성
1) 19세기의 농민봉기, 그 한계와 의미
2) 농민혁명 주체세력의 성장

3. 동학(東學)
1) 창도와 조직
2) 경전
3) 기본교리
(1) 한울님관
(2) 후천개벽관
(3)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

4. 동학의 사상

5. 동학농민운동과 동학의 관련 여부에 관한 논쟁

6. 동학과 동학농민운동과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3. 동학(東學)
동학은 1860년(철종 11) 최제우(崔濟愚)에 의해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신흥 종교이다. 당시 조선은 정치적으로 세도정치와 과거제도의 문란과 서구 제국주의 열강(列强:여러 강한 나라)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었고, 사회·경제적으로는 가톨릭교를 위시한 서학(西學)이 번성하였으며, 수취제도의 문란과 지방수령의 가혹한 수탈로 민중들의 위기의식이 고조되어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제우는 새로운 도(道)를 구하고자 하였다.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의식과 시천주(侍天主), 인내천(人乃天)의 사상과 교리를 두 가지 큰 산맥으로 한 반봉건적, 반 침략적 성격이 짙은 민중 기반적 구원의 종교였다. 특히, 동학은 그 시대 우리나라의 정치·사회·경제·문화적 여러 가지 모순을 과감히 개혁, 변혁시켜 지상의 복락과 인류 평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민족관을 내세워 민중의 압도적인 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동학은 양반사회의 해체기에 농민대중의 종교가 되면서 반 왕조적인 사회개혁운동 성격을 띠었고, 동학농민혁명을 주도하였으며, 그 뒤 3.1운동에서 나타난 민족주의 역량을 키우는 등 한국 근대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 창도와 조직
최제우는 구세제민(救世濟民: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고 고통 받는 민중을 구제함)의 큰 뜻을 품고 양산군 천성산(千聖山) 내원암(內院庵)과 내원암의 적멸굴(寂滅窟)에서 49일간의 기도를 끝내고, 다시 고향인 경주로 돌아와 용담정(龍潭亭)에서 수도를 계속하던 중, 1860년 4월 ‘한울님’의 계시를 받게 되었고, ‘동학’이라는 대도(大道)를 깨닫게 되었다. 최제우가 한울님으로부터 받은 계시는 동학의 교명(敎名)과 영부(靈符), 그리고 주문(呪文)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