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1.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인물이 가지는 ‘성’의 의미-

목차

-서론

-본론
:블랑쉬
:스탠리
:스텔라
:미치
:허벌부부

-결론

본문내용

1.주제
인물이 가지는 ‘성’의 의미

2.서론.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보면서 내내 답답한 마음을 가지고 보았다. 각 인물들은 하나같이 고통을 안고 있었고 그것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그 안에서 맴맴 돌고 있었다. 그리고 작가는 그들이 가진 내제된 성격과 현실을 표현해주는 것으로 ‘성’을 선택한 것 같았다. 그래서 각 인물이 가지는 ‘성’의 의미로 그것들을 서술해 보려 한다.

3.본론
① 블랑쉬
-성에 대한 그녀의 이중성
극 중 내내 그녀는 순결함과 고귀함을 강조하는 자아과 성적 욕망을 느끼는 자아를 나타내며 그녀의 이중성을 나타내준다. 미치의 키스에 “공공장소에서 이러지 마세요. 제가 선생님처럼 굴려는 것은 아니지만 제 사고 방식이 구식인가봐요.”라는 대사를 하며 그녀 자신이 가진 성에 대한 의식이 보수적이고 순결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신문 모금을 온 소년에게 유혹의 말을 건낸다거나, 스탠리에게 장난스레 향수를 뿌리는 그녀의 모습은 내제된 자아속의 성적욕망을 나타낸다.

-도피처로써의 성
등장하는 인물 중 가장 도피적 성향이 강하다고 느껴진다. 그 도피처는 “저는 언제나 낯선 사람의 친절에 의존해 왔어요.”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그녀의 육체만을 가지려했던 남성들로 느껴진다. 그녀에게 성이란 마지막으로 기댈 수 있는 수단이였고 그 수단 속에 있는 자신은 그동안 자라오며 받았던 가정교육에 맞지 않아 부정하고 싶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