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동학농민혁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1 | 최종수정일 201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동학농민혁명

목차

1. 동학농민혁명.
2. 동학(東學)
3 . 동학농민혁명의 배경적 측면.
4 .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5.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3 . 동학농민혁명의 배경적 측면.

19세기 후반 조선사회는 안팎으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안으로는 세도정치가 계속되면서 통치기강의 해이, 삼정(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 기근, 전염병의 횡행 등으로 민심이 극도로 혼란했다. 게다가 밖으로는 외국상선의 잦은 출몰로 인해 서양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되었고, 1860년 서양에 의해 청나라의 북경이 함락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욱더 위기의식이 팽배했다.
이와 같은 위기에서 민중은 어딘가 의지할 곳이 필요했고, 이에 따라 정감록이 널리 퍼졌고 미륵신앙과 같은 민간신앙이나 그 무렵 새롭게 번져가던 천주교 등에 몰두하기도 했다. 동학도 이 무렵 최제우에 의해 창도되었다.
동학은 유, 불, 선 3교의 장점을 융합하고 천주교의 장점까지도 취하여, 인간평등사상과 후천개벽의 사상을 널리 유포했다. 이러한 사상은 조선정부와 양반지배층의 입장에서는 체제를 위협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동학은 심한 박해를 받았고, 최제우는 처형당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2대 교주 최시형에 의해 교세가 급격히 확대되고 조직화되었고 교조신원운동도 공개적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876년 개항이후 일제에 의한 곡물수탈이 날로 심해졌고 특히 곡창지대인 호남은 더더욱 심한 수탈을 겪어야 했다.
이러한 수탈과 궁핍에 견디다 못한 백성들은, 마을을 떠나거나 유리걸식하는 소극적 형태로 또는 관에 소장을 올리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또는 물리력을 동원한 봉기의 형태로 저항하였다. 농민들의 무력 봉기를 민란, 민요, 농민봉기, 농민항쟁이라 부르는데, 이것이 농민저항의 대표적인 형태였다.

참고 자료

* 실록동학농민혁명사, 신순철.이선영, 서경문화사,1998
* 동학사상과 한국민족주의 , 신복룡, 평민서당, 1895
* 동학농민봉기, 한우근, 한국학술정보,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