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아이스하키의 역사와 빙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7.01.01 | 최종수정일 2017.10.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이 글은 아이스하키의 기원과 역사, 국제경기인 아이스하키와 한국 아이스하키의 역사 그리고 빙구 단체에 대한 글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목차

1. 아이스하키의 기원
2. 아이스하키의 역사
3. 국제경기인 아이스하키
4. 한국의 아이스하키 역사
5. 빙구 단체

본문내용

1. 아이스하키의 기원
기원은 영국․네덜란드에서 실시되고 있던 밴디(bandy)라는 경기이고, 링크는 필드하키처럼 광대하고 경기자수도 1팀 11명으로서 필드하키를 그대로 빙상으로 옮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기가 캐나다로 전해져, 1860년 로열캐나디언라이플스연대 병사들이 킹스턴의 빙원(氷原)에서 처음으로 퍽을 사용해서 시합을 하였다. 기원에 대해서는 그 밖에 스코틀랜드의 니시, 아일랜드의 허링이라는 설도 있다.

2. 아이스하키의 역사
79년 여름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대학학생 W. 로버트슨이 영국에 가서 필드하키 경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귀국한 뒤 동료 R.F. 스미스와 의논하여 필드하키와 럭비를 조합시킨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아이스하키의 규칙을 고안하였다. 이 규칙에 의하면 1팀 9명으로, 종래의 사각 평면반(平面盤) 퍽을 원형 러버퍽으로 바꾸었다.
80년 맥길 대학 아이스하키클럽이 조직되었고 5년 뒤 오타와에서 이들이 새로운 규칙에 따라 행한 경기가 공개되었다. 그 후에도 규칙의 연구․합리화가 계속되었으며, 팀의 구성은 7명이 되었다가 이윽고 현행 6명으로 되었다. 또한 링크를 축소시키고, 일정한 높이의 펜스로 둘러쌌다. 스틱과 퍽도 개량되어 게임 전개는 보다 스피디해졌으며, 모든 계층으로부터 환영을 받아 캐나타의 국기(國技)로 성장하였다.
유럽에서는 오스트리아․독일․영국 등에 급속하게 퍼졌고, 1908년 프랑스인 마그나스의 제안으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이 설립되었다. 가맹국은 프랑스․보헤미아 (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령)․영국․스위스․벨기에 등 개국이었다.

3. 국제경기인 아이스하키
국제경기로서는 세계선수권대회․유럽선수권대회․동계올림픽대회가 있다. 1910년 제 2 회 유럽선수권대회에서 영국이 우승하였다. 세계선수권대회는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제 2 회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캐나다가 우승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