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자재 가격상승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1.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원자재 가격 상승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당시 A+학점을 받은 보고서였습니다.
경제학원서등을 바탕으로 작성한 레포트로써
교양과목 경제와 세계경제를 듣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목차

Topic: 원자재가격상승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Detail 1. 원자재 가격인상의 요인
Detail 2. 핵심원자재인 유가의 인상요인과 이에 따른 영향
Detail 3. 철강류의 가격상승 원인과 이에 파급되는 영향
Detail 4. 곡물류의 가격상승원인과 전망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Detail 5. 금가격의 상승과 세계경제와의 영향

본문내용

최근 들어 유가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 원자재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의 원인으로는 세계 경제의 회복으로 인한 수요증가와 원자재 공급 국가들의 생산 제한 등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디플레이션을 겪는 국가들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에서는 원자재 가격인상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나 대부분 국가들의 경제활동에서는 악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자원 자급률이 낮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원자재 수입국들의 산업 침체가 우려되고 있다. 원자재가격인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의 흐름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최근의 회복세를 타고 있는 세계경제의 흐름>(참고자료)

세계 경제는 대체적으로 회복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선두주자는 미국이다. 미국이 IT 산업 과잉 투자의 후유증에서 벗어나고 있어 동아시아의 주력 산업인 IT 산업의 경기가 좋아지리라 예상된다. 일본 역시 버블 경제의 후유증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심한 디플레이션을 경험했었는데 이제는 디플레이션률이 아마 0.5% 정도 밖에는 되지 않는다. 일본 정부의 정책 성공으로 경기회복이 빨라지게 되었다. 시장이 넓은 미국과 일본의 경제 회복은 아무래도 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또한 유럽 내의 가장 큰 경제기구인 EU의 확장은 EU 내의 구조조정을 더욱 촉진시키게 하고 있다. 세계 추세는 지역주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FTA다. 그리고 서양위주에서 세계 전체로 이제는 세계의 중심이 다원화 되고 있다.



Detail 1. 원자재 가격인상의 요인  

최근의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고 품목별로 양상이 다르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공급에 비해 수요가 호조를 보인 결과 재고가 낮은 상태를 나타내고 있고 투기적인 수요마저 가세하고 있다는 점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과거 국제원자재 시장을 보면 대표 지수인 CRB지수가 지난 1980년 11월에 정점에 달한 후 대체로 20년 정도에 이르는 긴 기간 동안 정체 양상을 보여 왔다. 문제는 이러한 가격 정체 속에서 원자재 산업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부진했고 그 결과 수급변화에 매우 취약한 시장구조가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이 각종 국제원자재 시장에 대형 구매자로 등장하면서 원자재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