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공학]정유공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유공업에 대한 모든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정유공업의 국내외 역사 정의 제품설명 우리나라정유회사 등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
필요한 사진들도 많이 첨부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역사와 발전
1. 국외
2. 국내

Ⅱ 정유정제 공정

Ⅲ 석유제품의 종류와 용도
1. 휘발유(Gasoline)~8. LPG

Ⅳ. 원유의 이해
1. 원유의 성상
2. 원유의 수송

Ⅴ. 원유 매장량 및 가채년 수
1. 세계 각국별 원유 생산량
2. 가채년수

Ⅵ 우리나라 정유회사의 발전
1. SK~5. 현대오일뱅크

본문내용

Ⅰ. 역사와 발전
1. 국외
등유에서 시작된 석유의 용도가 휘발유·경유·중유·윤활유·항공유 등으로 확대되어 석유제품의 실용화가 본격화되면서 석유정제법도 진보를 거듭하였다. 석유정제의 기본은 끓는 점 차를 이용하여 혼합물에서 각溜分을 분리시키는 증류조작이라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그러나 초기의 증류법은 증류釜에 원유를 넣어 아랫쪽에서 버너로 가열, 온도를 보아 가면서 증발시켜 분리되는 유분을 차례로 탱크에 넣는 원시적인 것이었다. 이와같은 증류법은 단독 증류법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20세기초에 미국의 트램블이 가열로와 정류탑을 조합한 연속 증류법을 개발, 191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최초로 장치를 세운 것이 오늘날의 증류법의 효시로서 석유 정제기술에 있어서 획기적인 진보를 가져왔다. 이 방법은 가열로에서 원유에 충분한 열을 가한 후 증류탑에 보내 한꺼번에 증발시켜 증류탑의 내부를 상승하는 증기가 탑내의 적당한 장소에서 냉각·응축, 이를 뽑아 분리시키는 방법이다. 많은 유분이 동시에 연속적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한개의 유분을 증발 제거한 후에 다음 유분을 가열 증발시키는 종래의 단독증류와는 전혀 다른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석유정제법의 하나의 큰 진보는 촉매를 사용하여 석유의 유분의 組成을 변화 시키는 轉化法으로서 휘발유 제조를 중심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촉매란 자기 자신은 전혀 변화되지 않으면서 반응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서 이 촉매를 사용한 각종 전화법은 현대 정제장치에서 불가결한 물질이 되고 있다. 그 계기를 이룬것은 1911년 미국 포드사에 의한 자동차의 대량 생산과 보급이었다. 정유회사들은 원유에서 휘발유를 가능한 한 많이 채취 할 필요가 생김에 따라 우선 重質油를 가열 분해시켜 휘발유을 만드는 열분해 법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후 휘발유 엔진의 진보와 휘발유 수요의 증가에 열분해에 의한 대응으로는 한계에 이르게 되자 촉매를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분해시키는 접촉분해법이 등장했다. 접촉분해법에서는 분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서 휘발유 수율도 높고 품질도 열분해 휘발유에 비해 상당히 좋은것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제2차대전 기간중 항공기가 발달하면서 그 연료로서 자동차 휘발유 보다 품질이 좋은 휘발유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분해장치의 부산물인 부탄을 다시 결합시켜 이소옥탄이라고 하는 고품질의 휘발유분을 만드는 알킬레이션
법이 등장했다. 알킬레이션 장치는 제2차대전 시기를 중심으로 미국에서 항공기용 휘발유 제조을 위해 많이 건설 되었는데 전후 항공기가 제트기로 전환되면서 알킬레이션 장치는 현재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자동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