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거와문화] 한중일 주거문화양식 비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한국, 중국, 일본의 주거문화양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목차

1. 레포트의 목적
2. 한· 중 · 일 주거형태의 비교 및 나의 생각들.

본문내용

1. 레포트의 목적

예전부터 TV를 통해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환경 주거를 보곤 했다. 예를 들면 열대지방은 비가 많이 와서 주택의 지붕 형태는 뾰족하고, 사막 지방은 건축자제로 흙을 사용했으며 지붕 모양은 사각형의 형태를 띠는 가옥 등을 보았었다. 그런데 정작 우리나라와 지리상으로나 문화적인 면으로나 매우 가까운 이웃나라인 일본과 중국의 주거문화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학기에 주거와 문화 수업 시간을 통해 전에 알지 못했던 주거에 대한 새로운 지식들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수업 시간을 통해 주거의 형태는 단순한 물리적인 힘 또는 어떤 우연한 요소의 결과가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산물의 결과라는 것을 배웠다. 이 문장의 뜻대로 주거가 사회․문화적인 산물의 결과라면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살아가는 각각의 서로 다른 집단, 더 크게 나아가서는 어떤 도시나 국가 마다 주거형태가 다를 것이다.
주택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인 요인으로 예를 들어 보면, 주택은 기후에 따라 주택이 달라질 수 있다. 우리나라만 해도 남쪽지방은 온화한 기후를 가지기 때문에 북쪽지방보다는 좀 더 개방적인 형태를 취한다. 또 다른 물리적 요인의 예로 재료를 들 수 있다. 콘크리트를 쓰는가, 목재를 쓰는가에 따라 그 주택의 모양과 구조가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주택은 또한 물리적인 요인 외에 가족의 형태나 종교, 여성의 지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 종교를 예로 들면 유교적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사당이라는 별도의 채를 독립적으로 만들어 놓았는데 이는 바로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나타나는 우리나라 한옥의 특성이다.
이처럼 한 지역이나 국가에서 나타나는 주거의 특징은 서로 차이점을 나타낸다. 이렇게 서로 다른 주거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교수님께서 내주신 이번 레포트의 목적인 것 같다. 우리나라(한국), 중국, 일본 이 삼국의 주거형태를 물리적 요소, 또는

참고 자료

주거와문화-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