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엘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를 읽고난후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엘빈토플러의 부의 미래를 읽고난후 느낀점과 감상을 적었습니다. 세계적인 거장, 시대를움직인 석학답게 풍부한 내용과 직관 가득한 통찰력, 미래를 보는 눈등 무엇하나 빠질게 없는 명저중의 명저라는 생각입니다. 힘든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필독서가 아닌가 하는 판단입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힘들었으나 좋은 성적을 받아 만족입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새로운 혁명의 시대가 열린다
* 경제가 인류사에 미치는 영향
* 밝은 미래의 자본주의
* 피해갈수 없는 미래의 부의 변화
* 인생에서의 관료주의를 경계하라
* 인생의 목표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라
* 인생에서의 슬럼프를 경계하라
* 인생에서의 비젼이 필요한 이유

본문내용

* 앨빈 토플러는 혁명적 부 창출의 요인으로 시간, 공간, 지식을 꼽는다. 그는 자칫 평범해 보일 수도 있는 이 요인을 비즈니스는 물론 경제, 사회 전반을 주관하는 기반 내면 깊숙한 곳에서부터 작용하고 있는 심층 기반으로 규정했다.

먼저 그는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 상황이 속도의 충돌 때문임을 밝힌다. 경제 발전의 속도를 사회 제도나 정책 등이 보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기업은 시속 100마일의 속도로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지만 정부와 관료조직, 정책과 법 제도는 30마일도 안되는 속도로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이런 속도의 차이는 결국 상호 충돌을 야기하고 변화, 발전의 흐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다음으로 그는 부의 공간적 이동에 관해 주목하는데 아시아, 특히 중국이 세계의 부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역사적 관점에서 아시아가 가지고 있던 부의 주도권이 산업혁명이라는 변혁으로 유럽으로 넘어갔으며,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미국으로 옮겨갔고, 다시 지식혁명이라는 제3물결과 함께 그 흐름이 아시아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한 사람의 개개인이 영향을 받고 미치는 공간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지역적인 경제 파워로는 승부를 낼 수 없으며, 그런 견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세계화와 우주 공간으로의 도약이 부 창출 면에서 혁명적 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단언한다.

토플러가 주목한 심층 기반 중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지식이 자본주의의 존립 기반인 공급의 유한성을 뛰어넘는다는 것에 주목한다. 그는 지식이 상호 작용하면서 더 거대하고, 힘 있는 지식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 부의 미래 - 청림출판
* 제3의 물결 - 한경비피
* Revolutionary Wealth - 알프레드 높프
* 다음카페 독서토론회 ( www.daum. net )
* 지식 토론회 - 아이하우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