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ARADISE ∙ K-WAB (파라다이스 ∙ 한국판-웨스턴 실어증검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Ⅱ. 검사도구의 구성
Ⅲ. 규준
Ⅳ. 실어증 환자 규준 유형자료
Ⅴ. K-WAB실시 및 채점방법
Ⅵ. K-WAB 점수산정 방법

본문내용

Ⅰ. 배경 및 목적
1. 검사 배경
현대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성인-노인연령층이 증가하게 되고 뇌졸중, 교통사고, 치매 등 주요한 뇌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뇌질환의 주요한 후유증인 언어장애, 즉 실어증이 늘어나고 있다.

2. 검사 목적
실어증이 의심되는 환자를 정밀한 언어검사를 거쳐 말하기, 알아듣기, 읽기, 쓰기 등의 다양한 언어영역에서 어느 정도 언어활동이 가능한지를 파악하여 실어증의 유무가 판명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실어증의 심한 정도, 실어증의 유형, 그리고 예후는 어떠한지 등의 평가를 추가적으로 내리는 데 활용된다.

Ⅱ. 검사도구의 구성
1. 검사구성
<표-1>에서 보이는 대로 K-WAB은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① 구어언어(Oral Language): 스스로 말하기, 알아듣기, 이름대기, 따라말하기
② 문자언어(Written Language): 읽기, 쓰기
③ 기타 인지기능: 동작, 구성․시-공간․계산 등의 검사들로 구성된다.
<표-1> WAB 검사항목 구성표

Ⅲ. 규준
1. 연령 및 교육년수에 따른 평균 및 표준편차 (정상군의 총 인원수:224명)
<표-13> K-WAB 각 하부검사들의 평균(표준편차)
<표-14> AQ, LQ, 및 CQ의 평균(표준편차) 및 분할 점수 (이탤릭체로 표시됨)

Ⅳ. 실어증 환자 규준 유형자료
교육년수 및 연령에 따라 분류된 여섯 집단을 기준으로 전체 실어증환자 482명을 여섯 종류의 환자군으로 분류한 후에 하부검사 및 지수별 십분위를 알아보았다. <표-18>에 제시된 대로, 하부검사는 ‘스스로 말하기’, ‘읽기’, ‘쓰기’, ‘동작’, ‘구성․시-공간․계산’등의 여덟 가지 하부검사 모두를, 지수로는 AQ, LQ 및 CQ를 포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