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출입통관 ]국제운송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출입통관 절차입니다.
항공도 포함.

목차

1. 수입통관
2. 수출통관
3. 항공화물수입화물 취급절차
4. 항공화물수출화물 취급절차

본문내용

1. 수입통관
물품을 수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우선 당해물품이 관련법령에 의한 수입요건(검사. 검역. 허가. 추천증 등)을 구비하여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수입계약을 체결한다. 요건구비대상에 해당되는 물품은 요건확인 기관(검사. 검역. 추천기관 등)의 확인을 받고 해당 구비서류를 갖추어야 세관의 통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모든 수입물품은 세관에 수입신고를 하여야 하며, 세관에서 수입신고를 수리하여야 물품을 국내로 반출할 수 있다.수입신고는 우리나라에 물품이 도착되기 전에도 가능하다. 이러한 신고를 출항 전 수입신고, 입항 전 수입신고라 한다.
한편, 관세청은 신고인이 자기 사무실에서 전산으로 수입신고하고 전산으로 수입신고수리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는 "서류없는(Paperless) 수입통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 제도는 수입신고의 정확도가 높고, 체납사실이나 관세법 또는 환급특례법 위반사실이 없는 성실업체로 지정을 받은 업체가 이용 할 수 있다.
관세청에서는 컨테이너 화물의 신속한 통관을 위하여 부두에서 바로 반출할 수 있도록 "부두직통관제도" 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 제도를 이용하면 수입물품의 운송. 보관에 따르는 기업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 물품이 도착된 경우에는 이를 보세창고에 장치하여야 하는데 수입신고는 보세창고반입전이나 반입 후 어느 때라도 가능하다. 수입신고는 화주, 관세사, 관세사법인, 통관취급법인의 명의로 하여야 한다.
화주가 직접 신고하는 경우에는 수입신고 사항을 세관에 전송하기 위한 전산설비 등을 갖춘 후 세관에서 ID를 부여받아 신고하는 방법과 영세수출업체의 경우 무역협회 등에 설치된 공용단말기를 통하여 신고하는 방법이 있다.

참고 자료

http://www.customs.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