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이스너의 미술교육론과 DBAE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론과 DBAE

목차

1. 아이스너에 대하여
2. 미술교육의 정당화의 두 가지 형태
3. 아이스너의 주장
4. 아이스너와 DBAE
5. 아이스너의 주요 업적과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이스너에 대하여
엘리어트 아이스너(E. W. Eisner, 1933~ )는 미국의 미술교육계를 대표하는 연구자의 한 사람으로, 커리큘럼의 개발・교육평가・미술교육에 관한 전문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과 시카고 대학 등의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서 교육학 및 미술교육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교육학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전미미술교육협회인 NAEA와 국제 미술교육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고, 로웬펠드 이후, 현재 세계 미술교육계에 가장 폭 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자라고 평가된다.
아이스너는 ‘경험으로서의 예술’을 주장한 존 듀이의 영향을 받아 그의 업적을 확대하고, 그 바탕이 되는 사고방식을 미국교육에서의 커리큘럼과 평가에 응용하였다. 그는 당시 미국의 ‘기초로 돌아가자(back-to-basic)`라는 운동을 논리 정연하게 비판하고, 학교교육에서의 예술의 축소나 무시에 대해 특히 강하게 반대한 학자였다. 명확하게 간결하게, 그리고 대단히 분석적으로 그는 개념형성에서의 감각의 역할이나 지성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것에 의해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이끌어 내려 하는 미술교육자들의 시도에 기여하였다.
아이스너의 사상과 주장

2. 미술교육의 정당화의 두 가지 형태
1) 사회파(맥락주의적 정당화)
:- 미술교육에서 미술활동의 수단적인 결과를 강조하며, 수업목표를 설정할 때는 학생이나 사회의 특별한 요구를 살피는데 기반을 두고 있다.
2) 본질파(본질주의적 정당화)→ 아이스너의 입장
- 본질파는 미술이 다른 분야에서는 할 수 없는 고유한 것을 제공하므로 미술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김정희 외 6인 공저,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