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문]국립 고궁 박물관 관람을 통해 본 조선 왕실의 문화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립 고궁 박물관을 견학하고, 그곳에 나타난 왕실의 문화를 분석하고, 평가

목차

Ⅰ. 관람하기 전에 - 서론


Ⅱ. 본론

1. 유물의 전시목적

2. 전시주제 전개의 이해
1) 전시실의 구성과 실별 전시주제, 주요 유물들
2) 전시실 순서 구성의 연계성 파악과 고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관람하기 전에 - 서론

서구나 주변의 나라들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그들의 전통이 다양한 방면으로 수집되어 체계적으로 연구, 보존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반면에 우리의 전통 문화는 여러 나라의 침략 특히 일제 침략으로 인해 그간의 전통 문화에 대한 보존과 연구가 늦어지고, 아직도 불완전한 상태로 방기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늦었지만 우리 전통에 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규정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근현대 시대는 미국 유럽 등의 선진 문물을 도입하는데 정신이 없어 전통문화의 정리에는 다소 소홀하였지만 이제는 더 늦기 전에 우리문화와 전통을 정리하고 다양화 할 필요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국립고궁박물관은 우리 문화에 대한 보존에 있어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Ⅱ. 본론

1992년 황실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덕수궁 석조전에서 처음으로 궁중유물전시관을 열고 흩어진 궁중의 문화재를 한 곳에 모아 전시하고 보존한 것을 시작으로,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통한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 국립고궁박물관이다. 첨단의 시설과 최적의 환경으로 전시실을 꾸며 극진하게 조선황실의 보물들을 보존하고 전시하고 있다.


1. 유물의 전시목적
동서양을 막론하고 한 국가의 역사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왕조의 역사와 그 문화이다. 왕조의 문화는 그 시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척도 중에 하나이며, 그중에서도 왕조를 대표하는 왕실의 문화는 귀족과 평민문화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대외교류를 통한 국가의 문화적 위상을 드높이는 정상급 문화였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가장 중요한 본보기가 되는 것은 바로 역대 왕실문화이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왕실문화는 바로 조선 왕실의 문화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