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남 지역의 무속과 무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호남 지역의 무속과 무가에 대한 25쪽 분량의 보고서입니다. 관련 서적을 직접 타이핑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민속신앙

2. 한국의 무속과 남도 무속

3. 무당의 역할과 남도의 무당
⑴ 무당의 역할
⑵ 당골과 점쟁이

4. 세습무계와 당골판, 무계의 예능활동
⑴ 세습무계와 당골판
⑵ 세습무계의 예능활동

5. 굿의 종류와 절차
⑴ 굿의 종류
⑵ 굿의 절차

6. 굿의 구조와 현장적 기능

7. 지역별 무속의 사례
⑴ 고흥 망자혼사굿
⑵ 순천 씻김굿, 내림굿
⑶ 진도 씻김굿

8. 무가의 개념

9. 무가의 분류
⑴ 연행목적에 따른 분류
⑵ 사설의 제의적 기능에 따른 분류
⑶ 문학 장르별 분류

10. 무가의 구성
⑴ 연행현장적 구성
⑵ 형태적 구성
⑶ 절차와 구성

11. 남도무가의 특징
⑴ 극적 의례성
⑵ 서정성과 음악성
⑶ 판소리와의 상관성

본문내용

1. 민속신앙
민속학에서는 민속신앙을 무속신앙, 가신신앙, 동제신앙 세 가지로 구분한다. 하지만 무당이 가신신앙이나 동제신앙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고, 무속 신앙이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관계가 깊기 때문에 뚜렷한 구분은 어렵다. 가신신앙이나 동제이 세 신앙 외에도 산신이나 지신을 믿는 자연신앙, 호랑이신이나 용신 등을 믿는 동물신앙, 이순신 장군이나 임경업 장군 등을 숭배하는 영웅신앙 등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가신신앙은 거의 사라졌고 동제신앙은 무당이 참여하는 곳이 있고 하지 않는 곳도 있다.
무속신앙은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고 인간, 그리고 둘을 연결시켜주는 무당으로 구성된다. 신에서는 천신이 제일 높고 일월성신(日月星辰), 칠성(七星), 땅 위에서는 산신(山神), 삼불제석(三佛帝釋), 장군신(將軍神), 신장군(神將軍) 등이 높은 신이다. 이들 신 이외에도 조상신(祖上神), 삼신(三神), 집안의 가신, 용신 등 아주 다양하다. 인간의 불행을 점치고, 예방하며, 불행이 닥쳤을 때 신을 위로하고 달래서 불행이 물러가도록 하는 것이 무당의 주된 임무이다.
가신신앙(家神信仰)은 집안의 신들을 모시고 받드는 것을 말한다. 가정의 주부들이 가신이 안주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가정의 평화와 안녕, 건강 등을 각 처소에 있는 신들에게 기원하는 것이다.
각 처소의 신들의 이름을 보면, 안방의 조령[祖靈(제석帝釋)]과 삼신(産神)을 들 수 있고, 대청에 성주, 부엌에 조왕(鋤王), 장독간에 철륭, 측간에 측신(燼神), 문간에 문신[門神, 또는 수문신(守門神)], 그리고 뒤꼍과 안뜰에 터주(地神)와 업을 들 수 있다.
동제신앙(洞祭神仰)이란 마을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신앙으로 주로 산신제, 성황제, 마을굿이라고 부른다. 주로 일 년에 한번 정도 행하는데 음력정월이나 음력 10월에 많이 행해지고 그 시기가 되면 마을을 대표한 제주를 뽑아 시기를 정하고 제사비용을 가정마다 추렴해서 준비한다. 신으로서의 주 대상은 농경사회에서는 산신, 성황신, 용신 등이다. 유명한 동제신앙으로는 삼척의 해랑당제가 있다.


2. 한국의 무속과 남도 무속
무속신앙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에서 전승하고 있는 종교 형태다. 민속 신앙 중요서 가장 체계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종교적 지도자인 무당이 굿이라는 종교의식을 집행하며, 의식에 필요한 경전인 무가가 있어 이 속에 우주적 질서와 교리적 지침이 들어있다. 이처럼 무속은 자연 종교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을 뿐, 종교로서의 제 요소를 구비하고 있다.
무속신앙에서는 무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무당은 크게 샤먼계의 강신무(降神巫)와 사제계(司祭系)의 세습무(世襲巫),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강신무는 신이 들려서 무당이 된 경우이고, 후자는 무인의 가계 출신이 세습하여 무당이 되는 경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