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후기 신분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조선후기 신분제에 관한 자세한 글

목차

I. 서론

II. 양반서얼의 통청운동
1. 서얼인구의 증가와 사회참여
2. 서얼 통청운동의 확대

IV. 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1. 중인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2. 중인의 통청운동
3. 향리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V. 서민층의 성장
1.서민의 경제적 성장
2. 서민의 신분상승 운동
3.서민의 문예활동

VI. 노비신분층의 동향과 변화
1. 노비 존재 양태의 변화
2. 노비정책의 전환
3. 노비의 신분상승 운동
4. 내시노비의 혁파

본문내용

I. 서론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그 지위가 격하되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이루어낸 조선 신분제의 이완ㆍ폐지는, 그들의 특권을 계속 향유하고자 하는 양반과 무겁고 천한 역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상민들의 갈등 속에서 빚어진 결과이다.

상민층이 그들의 신분을 상승시킬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은 경제력이다. 신분적 예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의 화폐경제 발달이나 잉여생산에 의한 상품경제의 발달은 상민층이 부를 축적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아래에서는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꾀한 상민층, 역에서 벗어나고자 신분상승을 꿈꾸었던 상민층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먼저 조선 초ㆍ중기에 양반np
과 중인, 서민, 노비들이 어떤 생활을 하였는지 신분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이들의 의식 및 사회환경이 급변하여 신분상승욕구가 강렬했던 조선후기를 집중적으로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양반층의 증가과 분화
1. 양반인구의 증가
조선 후기사회는 유역하층민의 신분의 상향이동이 심화되었고 그에 따라 양반, 중인, 상민 , 천인으로 구성된 신분구조에도 수치의 변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것은 양민인구의 급증과 중인인구의 점진적 증가, 상민인구의 감소, 노비인구의 급감현상이 장적(帳籍)을 통한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된 점에서 확인된다. 여기서는 장적상에 나타나는 양반인구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호주와 가족의 직역(職役) 및 4조(祖)의 직역을 표시한 장적은 비록 의도적으로 직역 및 부녀자의 호구가 모록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조선후기사회의 신분구조와 당시 사회구성의 변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더없이 소중한 자료로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