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 개념의 방재시스템 구축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 개념의 방재시스템 구축방안으로.. 자신의 의견이 포함된 레포트 입니다.
자신의 의견이 포함되지 않은 레포트는 고득점을 얻기 힘듭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미래의 인간중심 유비쿼터스-방재방범시스템
3. 유비쿼터스 개념의 방재시스템 구축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란?
라틴어에서 유래한 유비쿼터스는 `어디에나 존재하는`이란 뜻.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상태를 의미.
이는 유무선을 가리지 않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종이처럼 얇은 전자페이퍼를 가정내 테이블에 설치해두면 아침에는 조간신문이, 저녁에는 자동으로 석간신문이 표시된다. 다른 여러 종류의 신문을 모두 읽을 수도 있다. 입고 있는 옷에 컴퓨터가 내장돼 있어 사무실이 아닌 어느 곳에서든지 다른 사람들과 정보교환이 가능하다. 허리띠에 붙어 있는 컴퓨팅장치로 온갖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해 볼 수도 있다. 이런 세상이 다름아닌 ‘유비쿼터스’ 시대다.

2. 미래의 인간중심 유비쿼터스-방재방범시스템
유비쿼터스 세상이 도래하면 자연 재해를 즉각 감지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각종 범죄도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대규모 자연재해, 범죄, 전쟁 등이 발생할 때 동적인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자연재해가 발생해 통신 인프라에 심각한 손상이 일어났을 경우 상공에서 자동 센서를 살포, 살포된 센서가 자율적으로 네트워크를 복구해 준다. 일단 복구된 네트워크는 온도, 가스, 소리, 화학물질 등을 탐지해 어디에서 화재가 발생했는지, 가스가 누출되는지를 정확히 알려 주게 된다. 센서에서 얻은 정보를 활용해 재해 상황을 순식간에 파악해 피해지에 정보제공, 신속 정확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