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경제성장과 환경보전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중국은 어떠한 나라인가?
(2) 중국의 환경문제
(3) 중국의 환경파괴로 인한 손실
(4) 문제에 대한 대안
(5) 희망과 그 한계

본문내용

1. 서론
지구는 심각한 환경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산업혁명이 가져다준 급격한 경제성장과 풍요로움을 통한 인간생활의 편리함은 잠시, 그로인한 과다한 자원사용과 그 부산물인 오염물질들로 인해 지구는 병들어 가고 있다.
자원이라고 하면 인간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나무, 석탄, 석유, 천연가스, 핵, 물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화석연료와 같은 경우는 우리가 사용하는 자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이자 산업의 기초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화석연료는 지질과정을 통해 생성‧보존된 것이기 때문에 그 양이 한정되어 있다. 흔히 언론에 알려진 바에 의한 이러한 화석연료의 부존량은 대표적으로 석유가 40년, 천연가스가 60년, 석탄은 230년이다. 그러나 이들 화석연료들은 사용한 양에 비례하여 지구와 그 안의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들을 발생시키는데, 문제는 아직 이들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천연에너지 및 대체에너지가 실용화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이다. 또한, 개발로 인한 삼림자원의 파괴는 이미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이제 삼림은 지구면적의 고작 10%내외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현대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대화와 협력을 통해 초국가적으로 적용되는 환경규제들을 만들어 자원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