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존주의 교육사상에서 만남의 교육적 의의 ; 볼르노의 사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존주의 교육사상에서 만남의 교육적 의의 : 볼르노의 사상을 중심으로

목차

I. 실존주의의 등장과 교육 사상의 변화
1. 실존주의와 그 형성배경
2. 실존주의 교육사상

II. 볼르노의 실존주의 교육사상
1. 볼르노의 삶과 인간관
2. 볼르노의 교육관
1) 실존주의와 교육학의 만남
2) 만남의 실존적 개념
3) 만남의 교육학적 의의

III. 결 론

본문내용

1. 실존주의와 그 형성배경
실존철학은 제 1차 세계대전 후에 유럽의 불안하고 우울한 정신적 상황 속에서 독일을 중심으로 발생한 하나의 철학운동으로서, 이 운동은 곧 나치정권의 정치적인 박해를 받고 프랑스로 피해갔다가 제 2차 세계대전 후에 다시 독일과 프랑스에서 뿐만 아니라 거의 전 세계적으로 철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현대철학의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루소로부터 내려온 인간 속에 있는 본원적인 선에 대한 확신은 현 세대가 몸소 체험한 너무나도 많은 인간의 잔혹성으로 말미암아, 근본적인 비판을 받게 되었다. 전쟁이 산출한 대량살인, 인류문화의 파괴, 인간의 잔혹성, 그리고 나약하기 짝이 없는 인간상 등의 체험은 인간의 선한 본성을, 그리고 내재적인 가능성을 믿기 어렵다는 것을 실감케 하였다.
실존철학의 결정적인 시초는 사라들의 불안감과 허무감을 단순히 약화시키거나 또 이러한 감정들로부터 도망치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이들에 단호하게 대항하고 이들을 의식적으로 수용하면서, 나아가서 이러한 감정들을 내적으로 지탱해 내려는 데에 있다. 인간에게 모든 것이 의심스럽게 되어 버리고, 또 모든 것이 금방 손에서 빠져나갈 것 같이 위협을 받게 되는 순간에, 그리하여 그가 의지할 수 있었던 것이 이제는 아무것도 없는 그러한 순간에 인간은 어떤 자신만의 고유한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에 인간은 그 자신 내부에, 외부로부터 오는 어떠한 것에 의해서도 더 이상 위협받을 수 없는 어떤 궁극적으로 절대적인 발판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을 실존철학은 키에르케고르에 의존해서 실존이라고 하는 특유의 개념을 표현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