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충렬전에 나타난 초월성 연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유충렬전>에 나타난 초월성(天觀念)을 중심으로 쓴 졸업논문입니다.
<유충렬전>(혹은 군담소설)의 서사구조를 다루거나, 고전소설에 나타난 초월성을 다룬 자료를 찾는 분께 적잖게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사 검토

2. 작품의 구조 및 내용 분석
2.1 <유충렬전>의 서사 구조
2.2 전후반의 대응적 구조

3. 작품에 나타난 초월성의 양상
3.1. 중개자에 의한 위기극복 .
3.2. 꿈을 통한 예시
3.3. 매개물을 통한 상징적 표출

4. 대중의 현실 반영 욕구
4.1 천상계 질서의 지상으로의 구현
4.2. 현실 변화 욕구

5.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고소설은 17세기를 거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는 몇몇 뛰어난 개인적인 작가들의 창작적 성과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소설을 향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대중들의 성장과도 맞물려 있는 것이다. 17세기 장편국문소설의 등장과 성장은 소설의 편복을 다양하게 만드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바탕아래 주인공이 어린시절 가족과 분리되어 고난을 겪다가 초월적 존재에 의한 도움을 받아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고 분리된 가족과 재회한 후 영웅적 과업의 성취를 이루는 일군의 소설들이 등장한다. 이 소설들은 전쟁이라는 소재적 측면에서 軍談小說로 파악하기도 하고, ‘영웅의 일생’이라는 구조적 측면에 주목하여 英雄小說로 파악하기도 한다.
이 중에서 조동일은 영웅소설을 신화 이래의 ‘영웅의 일생’ 구조를 계승한 것임을 밝힘으로 인해 영웅소설의 형성이 우리 문학사의 서사적 전통을 계승하면서 이루어진 것임을 해명했다. 이 관점은 영웅소설의 구조적 특징을 드러냄과 동시에 영웅소설을 우리 문학사의 연속선상에서 파악했다는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러한 영웅소설들의 등장배경에는 조선후기 상품 화폐경제의 발전에 따른 소설의 상업화와 관련이 있다. 영웅소설들은 대부분 상품으로서 방각본이나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었다. 소설의 출판은 18세기 중, 후반을 전후하여 소설독자와 독서욕구의 증대에 맞물려 산출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일군의 소설들은 조선후기 상업화폐 경제 환경에 기반하여 등장한 비교적 짧은 분량의 독특한 성격과 기능을 지니고 있다. 英雄小說이 상업적 목적으로 출판되었다는 사실은 그 만큼 대중의 넓은 호응을 받았다는 것이고, 당대인의 의식에 부합하는 면을 지니고 있었다는 반증인 것이다. 이러한 영웅소설의 특성, 즉 현실적 고난을 초월적 방식으로 해결하여 집단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이야 말로 당대 대중의 폭넓은 호응을 받은 요인이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유충렬전(완판86장본), 경인고소설판각본전집 2, 인문과학연구소, 1973]
․ 閔肯基 , 영웅소설 출현동인의 재반성, 한국고전연구회 편, 한국고전소설의 연구, 지하철문고, 1980.
․ 徐大錫, 유충렬전 연구, 창작과 비평 제43호, 창작과 비평사, 1977.
․ -----, 유충렬전의 종합적 고찰, 李相鮮․成賢慶 편,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 成賢慶, 적강소설연구, 한국소설의 구조와 실상, 영남대 출판부, 1981.
․ 임성래, 영웅소설의 유형 연구, 태학사, 1990.
․ -----, 조선후기의 대중소설, 태학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