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제가를 중심으로 한, 한국 근대 사상의 맹아로서의 실학 사상 연구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근현대사 수업 시간에 제출한, 실학사상 연구에 대한 발표 리포트입니다.
실학의 근대 지향적인 면모를 다루면서, 큰 테두리를 실학사상 연구에 두고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실학자 박제가에 한하여 논한 것입니다.

목차

序論
1. 실학 사상의 형성 및 전개
1) 실학 사상의 대두와 배경
2) 실학의 성격 및 의의
3) 실학의 근대 지향성
4) 근대의 의미

2. 楚亭 朴齊家의 북학론(北學論)
1) 박제가의 실학 사상
2) 박제가의「북학의」
① 농법 개량을 통한 농업 진흥책
② 상업의 중요성과 유통의 강조
③ 기타 개혁안 - 군사, 과거제, 무역

3. 역사 발전 단계의 역행 - 실학의 이상 실현의 좌절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序論
실학(實學)은 중세 사회의 해체기인 조선 후기 사회에 형성되어 당시 사회 개혁을 중요한 과제로 삼은 사상이다. 조선 후기 실학이 발달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통치 질서의 동요, 성리학의 반역사성(反歷史性), 조선 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 중세 신분 질서의 붕괴 등의 내재적 요인과 서학(西學) 및 청대(淸代) 학문이 전래된 외래적 요인이 자리잡고 있었다. 이와 같이 역사의 부름에 부응하여 실학은 오랜 지배 구조의 인습을 개혁하고 새로운 시대를 창출하고자 하는 근대 지향의 이념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조선의 자생적인 근대화를 재촉할 수 있었던 실학 사상은 1800년 정조가 사망하고 1801년(純祖1) 신유사옥(辛酉邪獄)으로 인해 진보적 성향을 지닌 지식인들이 탄압을 받으면서 근대화의 싹은 잘려져 나갔다.
본 고에서는 근대 지향성의 의의를 살펴보기 앞서 실학 사상의 형성 및 전개, 이념적․학문적 특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 그를 통해 실학의 근대 지향적인 면모를 찾아보는 한편, 근대화의 싹이 잘려 나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역사적 상황과 실학 사상 내부에서 찾아보려 한다. 단 조선 실학파가 남겨 놓은 방대한 사상적․학문적 유산과 그 안에 드러나는 근대 지향성의 면모를 살펴보는 것은 한계가 있어 북학론자의 하나였던 박제가에 한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1. 실학 사상의 형성 및 전개
1) 실학 사상의 대두와 배경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사회․경제 등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실학 사상의 대두인 것이다. 실학은 왜란과 호란을 겪은 이후 대두하여 영․정조 때 전성을 이루어 새로운 경향으로 자리잡은 학문으로 이 실학사상은 우연히 대두된 것이 아니라, 당시 정치, 사회 등에 있어서 전반적인 변동에 따른 역사적 산물인 셈이다.

참고 자료

강만길(2002), 고쳐 쓴 한국 근대사, (주)창작과 비평사
․강재언(1985) 한국의 근대사상, 한길사
․-----(1995), 한국의 개화사상 , 비봉출판사
․-----(1995), 한국 근대사 한울
․김봉수(1998), 실학의 국가 개혁론, 서울대출판부
박제가 著/이익성 譯(1992), 북학의, 한길사
유시민(1996),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이야기 ,푸른나무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
한국철학사연구회(2000), 한국철학사상가, 다운샘
홍원식 외 계명대학교 철학연구소(1999), 실학사상과 근대성,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