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음의정의,측정방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음의정의 측정방법

목차

◎소음의 정의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음의 측정목적
◎측정기기 및 부속장치
◎측정방법
(환경기준, 배출허용기준, 규제기준, 소음한도)
1.측정점
2.측정조건
3.측정기기의 사용 및 조작
4.측정시간 및 측정 지점수
5.측정자료 분석
6.평가 및 측정 자료의 기록

본문내용

◎소음의 정의
소음진동 규제법(법률 제 7821호)에서의 소음이라 함은 기계·기구·시설 기타 물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소리를 말한다.
학문적 뜻은 “원치 않는 소리” 이다.
소리와의 물리적 성향은 같지만 단지 소음은 사람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소음이 될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예로 지하철에서 혼자 크게 음악을 듣는 사람은 정작 자신에게는 음악이지만 주위사람들에게는 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이와 같이 소음은 사람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틀려지게 됩니다. 법적으로는 환경정책기본법에는 소음환경기준을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생활소음/생활진동 규제기준을 설정하고 생활주변의 소음들 생활소음/교통소음/건설소음을 규제치를 적용하여 그 지역에 특성(주택, 공장, 학교주변, 병원주변 등등)에 따라 차등으로 소음규제치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음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청력에 영향을 준다든가, 인간이 소음으로 인해 시끄럽다고 느껴 자기 일에 몰두할 수 없다든가, 또는 TV를 보는 데 방해를 받는다든가, 정신적·신체적으로 피해를 받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은 영향은 소음의 물리적인 성질에 따라 달라지고, 그 소음을 듣고 있는 인간이 어떤 상태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소음 레벨이 클수록 우리가 받는 영향은 크다. 또, 소음의 주파수 성분이 저주파보다는 고주파 성분이 많을 때 크게 영향을 받으며, 지속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지속적인 소음보다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소음과 충격음에 의한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소음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은, 첫째 그 사람의 건강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건강한 사람보다는 병을 앓고 있는 환자 또는 임산부 등이 받는 영향이 크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노인보다는 젊은이가 소음에 대하여 민감하며, 그들의 체질과 기질에 따라서도 받는 영향이 달라진다. 또한 심신의 상태에 따라 영향에 차이가 있다. 사람이 노동하고 있을 때와 휴식을 취하든가 잠을 자고 있을 때는 소음의 크기와 영향이 크게 차이가 난다. 소음을 많이 듣는 상태, 다시 말하면 소음에 익숙해지든가 만성적인 사람은 웬만한 소음에 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정도는 심신의 부담이나 청력감퇴 등의 영향을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