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진의정의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진의정의

목차

※지진의 정의
※지진에 의한 피해
●1999년 8월 17일 터키 이즈미트 지진●
◎ 지진피해의 직접적인 원인
◎ 방지 대책
◎ 지진 개요
◎ 건축물의 피해상황과 원인
◎ 방지 대책

본문내용

※지진에 의한 피해
1. 지면변동에 의한 피해
산사태, 단층, 지반의 융기, 함몰, 침강 등에 의한 피해를 말하며, 지면변동에 의한 구조물의 피해는 입지조건, 환경조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2차적인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지면변동에 의한 지진피해의 예로써 일본의 Nobi의 단층(상하6m, 수평2m), Alaska지진시의 광범위한 산사태, San Fernando 지진시의 단층지대의 피해 등이다. 1970에 페루의 산악지대에서 발생한 지진은 14km에 걸치는 산사태를 촉발시켜 40,000명에 달하는 인명손실을 일으켰다. 1981년 발생한 규모 6.9의 보라지진의 경우 단층대를 따라 약 4m의 수직변위가 발생하였다.

2. 지진해일(津波, Tsunami)에 의한 피해
해저에서 수직단층운동이 일어나거나 연약한 퇴적지층이 잘 발달된 해저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에 해수에 진동이 전달되어 파도를 일으키게 되며 이러한 해면파를 지진해일라고 한다. 파도가 해안에 도착하면 파고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해안에 큰 피해를 일으킨다. 지진해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방파제, 방조림 등의 시설을 하는 이외에 마을을 고지대로 이전하는 방법 등이 있다. 지진해일에 의한 피해의 예로써 칠레 서해안에 발생한 지진에 의한 지진해일이 하와이와 일본 동해안에까지 피해를 주었으며, 1896년 일본 북동 해안의 Sanriku 근처에서 발생한 지진에 의한 지진해일의 파고는 10여 m에 달했다.

3. 지진동에 의한 진동 피해
구조물의 진동적인 파괴형식은 건물 전체의 전도, 활동 등과 구조물의 각부 파손에 수반되는 붕괴, 경사파손 등으로 나누어진다. 전도의 예로는 철도의 플랫폼, 지붕, 담장, 수조 등 상부가 무거운 구조물 등이 있고 기초의 휨저항력이 약하며, 수평력에 내진요소가 약한 단순구조물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골조파괴에 대한 원인은 전단력에 대한 강도부족에 의해 비교적 저진폭으로 파괴되는 경우와 진동이 증폭하여 과도한 변형에 대해 부재가 항복파괴를 일으키는 경우로 나누어진다. 구조재가 취성이 없는 경우 진동주기가 짧고 가속도가 큰 충격적인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 건물의 균일성이 없어지고, 강도가 약한 부분에서는 강도부족의 파괴형태가 발생되며, 강도가 약한 부분이 연쇄반응적으로 파괴되어 붕괴된다. 변형파괴형태는 구조부재의 변형추종성능이 크더라도 진동주기가 길고 건물의 진폭이 공진적으로 증대하는 위험이 있는 경우 국부적으로 과도한 변형이 생길 경우 어떤 특수한 부분의 변형이 과도해져서 연직하중의 영향을 받으므로써 좌굴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참고 자료

http://www.nidp.go.kr/ 국립 방재 연구소
http://eqstory.skku.ac.kr/ 내진 설계 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