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Michaelis & Menten 처리법과 Briggs & Haldane 처리법의 개념차이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두 처리법의 차이는 Michaelis & Menten 처리법은 E,A 와 X 사이에 빠른 평형과 Briggs & Haldane 처리법은 X 복합체를 위한 정상 상태의 개념차이에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정
(a) X 복합체는 정상상태에 있다. 달리 말하면 E와 A로부터 형성되는 복합체의 속도는 E와 P로 분리되어 소비되는 속도와 같다.

(b) P의 형성은 X 복합체의 농도에 비례한다. 달리 말하면, 역반응(역 속도 상수 k-3에 의하여 좌우되는)은 무시된다.
- X의 E와 P로의 분해는 반응의 RDS를 의미한다.
- 역반응(E+P→X)는 적절한 환경일 때 무시해도 좋다. 다시 말해 측정은 초기 속도로 언급한다.
(c) A 농도는 E의 농도보다 크다. 다시 말해 X 복합체의 형성으로 [A]의 변화는 무시할 정도이다; 기질의 농도는 일정해진다.

- 가정 (b)와 (c)는 Michaelis & Menten 처리법과 동일하다.

- 두 처리법의 차이는 Michaelis & Menten 처리법은 E,A 와 X 사이에 빠른 평형과 Briggs & Haldane 처리법은 X 복합체를 위한 정상 상태의 개념차이에 있다.


전개
- 가정(a) :
- X 생성 속도 = ---①
- 가정(b)에 의해 는 무시.
- X 생성 속도 = ----②
X 소비 속도 = -----③
- 가정(a) : 의 의미를 ②, ③으로 나타내면
-----④
-----⑤
- 효소의 수는 유지되므로 -------⑥
- 식 ⑥을 식 ⑤에 대입

-------⑦
- 이라 정의하며 이를 “Michaelis constant”라 부른다
.

참고 자료

chemical reaction engineeri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