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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적 운동법과 건강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의학적 운동법과 건강에 대한 레포트로, 체질에 따른 분류와 성격을 소개하고
체질에 맞는 운동법의 종류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한의학적 운동법의 개요
2. 음양오행에 따른 체질 분류
3. 체질에 따른 운동법
4. 기타 한의학적 운동법
5. 결론

본문내용

▣ 태양인운동요법 →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야...”
선전척으로 몸이 약하고 신경이 예민한 태양인은 잘 살이 찌지 않는 유형으로 힘든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태양인은 간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힘든 운동을 할 경우 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하도록 합니다.
가벼운 경사의 등산이나 단전호흡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등산 뒤 산에서 단전호흡이나 기수련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성격이 예민하고 경쟁심이 많은 태양인에게 경쟁적인 운동이나 과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더욱 방해가 된다는 것을 명심합니다. 태양인은 상체는 튼튼하지만 하체가 발달하지 못하여 몸이 쇠약해지기 쉬우므로 복근 운동과 하체 운동은 필수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 소양인 운동요법 → “운동과 친해져야...”
에너지가 많고 성격이 활발한 소양인은 운동을 좋아하고 체력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양인에게 권하는 운동은 상부의 화기(火氣)를 아래로 내리는 단전호흡, 적당한 조깅, 수영, 겨울 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몸의 상부의 화기(火氣)를 아래로 내리면서 운동을 하면 몸 전체에 열이 나더라도 굉장히 시원한 감을 느낄 수 있으며, 다이어트와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소양인의 경우 우선 상체보다 하체가 튼튼하지 못하므로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고, 상체의 두꺼운 부분은 계속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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