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의력 개발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창의력수업시간의 과제는 다 공통적이죠
이 레포트 A+ 받았습니다 믿고 참고하셔도 됩니다 ^^

목차

문제1. 주위에서 보았거나 경험하였던 현상, 상품 및 서비스 중에서 창의력을 활용한 사례나 창의적인 생각의 예
문제2. 안테나 설치 방법
문제3. 창의력을 신장하기 위한 내가 하고 있는 방법

본문내용

문제1. 주위에서 보았거나 경험하였던 현상, 상품 및 서비스 중에서 창의력을 활용한 사례나 창의적인 생각의 예

1) 널리 알려진 사례 : 창의력과 기발한 아이디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사람들은 더 이상 단순하게 그 제품의 장점을 논하거나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했다고 해서 그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지 않게 되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고객의 관심을 끌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대고객 마케팅을 벌이려는 노력이 절실해 지고 있다. 마케팅 수업시간에 배운 마케팅 사례에서 창의적인 것이 있어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그 동안 기발한 아이디어의 마케팅 사례는 주로 외국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미국의 한 레스토랑에서는 그 곳의 브랜드를 몸의 잘 보이는 곳에 문신으로 새겨 홍보를 하게 되면, 그 사람은 그 문신이 지워지지 않는 이상 레스토랑의 음식을 공짜로 먹을 수 있게 했던 기발한 사례가 있었고, 한 증권사 사이트의 경우는 종합주가지수가 10포인트씩 떨어질 때마다 타이레놀 배너 광고가 노출되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기도 했다. 이제 우리 나라도 이런 창조적인 전략을 마케팅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해 지고 있다. 한 가지 널리 알려진 사례를 살펴보자.

KT&G에서는 자사 제품 중 `레종`에 기발한 아이디어를 도입해서 화제가 되었다. 즉, 전체 레종 생산량의 19%에 해당하는 담배에 1갑 당 1개비씩 만 소위 “고양이 담배”를 끼워 판매한 것이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한 갑 20개비 중 1 개비에만 `19+1 하나, 사랑 그 못된 버릇의 시작` `둘, 19보다 하나의 Feel` `셋, 넌 딱 걸렸어`등 의 문구가 쓰여 있다. 이는 레종을 생산하는 KT&G에서는 `19+1` 마케팅 전략으로 부른다.
그 발단은 2002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한 소비자가 `똑같은 스무 개비 한 갑의 담배는 획일적이라 재미가 없다`며 제품에 독특한 색깔을 입혀 차별화하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회사가 이를 검토해 상품화에 성공한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19+1`마케팅을 벌이자 레종의 판매량은 크게 늘었고, 2003년 5.2%에 불과하던 시장점유율이 2004년 4월에는 6.4%로 뛰어올라 KT&G의 제품 중 4위로 도약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