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스포츠의 정치화(축구전쟁)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축구경기가 정치화된 여러 사례

목차

1.서론

2.본론
1)온두라스 VS 엘살바도르
2)서독 VS 네덜란드
3)잉글랜드 VS 아르헨티나
4)한국 VS 일본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스포츠의 개념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받으면서 변화해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 그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게 확대되었다. 원시시대의 스포츠가 신체적 활동이라는 점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현대에는 신체활동뿐 아니라 사람의 생활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정신적, 감성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놀이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스포츠는 개인의 인격 형성과 아울러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여러 사회 체제와 결합하여 국가발전을 증진시키는 능동적,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포츠는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이데올로기를 불문한 거의 모든 체제의 국가에서 서구의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스포츠를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스포츠의 의미가 이렇게 확대되고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게 되면서 이제는 스포츠가 단순한 스포츠 경기 이상으로 발전하여 스포츠의 정치화 현상이 부각되고 있다. 이제 스포츠는 국가간 외교적 기능, 이데올리기 및 체제선전의 수단, 사회운동유도, 사회통합 기능 등 정치적으로 밀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스포츠의 이러한 기능은 사회적 정치적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스포츠가 지나치게 정치화되어 국가간의 갈등을 낫는 경우도 많다. 특히 국가대항적 의미가 강하고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크게 집중되는 축구경기와 같은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본론에서는 축구경기가 전쟁의 촉매가 되거나, 국가간의 정치적 갈등이 축구경기에까지 영향을 미쳐 일명 ‘축구전쟁’으로 불리는 사례를 조사해 보았다.

2.본론
1)온두라스 VS 엘살바도르
:1969년 7월 축구경기가 발단이 되어 중앙아메리카의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 사이에 실제로 전쟁이 일어난 예이다. 북중미 예선에서 패한 온두라스가 엘살바도르를 기습, 수 천명의 희생자를 남기는 참극으로 이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