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표준화 지능검사의 유용성과 한계점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표준화 지능검사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
교수님께서 핵심을 짚어냈다고 A+ 주셨습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표준화 검사란 동일한 조건하에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동일한 절차에 따라 채점되는 검사를 의미한다. 즉 전국의 모든 학생들은 모두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는 의미의 ‘검사절차의 표준화’와, 규준(norm)에 의해 그 의미가 해석될 수 있다는 의미의 ‘채점 및 해석의 표준화’를 모두 포함한 검사로서 대표적인 표준화 심리검사로는 K-WAIS, KEDI-WISC와 학교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집단지능검사, MMPI, MBTI와 같은 성격검사, 스트롱 흥미검사, 진로탐색검사 등이 있다.
학교에서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가 실시되고 있으며, 이는 객관적 지능 검사라고 할 수 있겠다. 표준화된 지능검사라고 하는 것은 마치 자와 같이 갖다 대기만 하면 그 물건의 길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표준적인 자(尺)이다. 즉, 개인의 인지적인 기능을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수치화 하는 것이다. 표준화된 심리검사는 객관적인 규준이 있어서 주관성이 최소한으로 줄고 개인 간 또는 개인내의 차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또 물건을 올려놓기만 하면 그 물건의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금방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저울과 같은 것이어서 언제 어디서 실시하기만 하면 그 사람의 지능을 알 수 있게 되어 있는 도구이다. 아이큐는 이와 같이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쉽게 잴 수 있다.
이렇게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지능의 정도를 정확하게 빨리 알기 위해서다. 이렇게 그 사람의 지능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가장 적절한 일(공부)이나 직무를 줄 수가 있을 것이다.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하게 사람의 지능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른바 표준화된 지능검사가 제일 효과가 있다.
이러한 객관적인 표준화 지능 검사는 시행과 채점, 해석 등이 비교적 간편하고 시행시간이 비교적 짧다. 또한 검사제적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증거가 제대 로 확보될 뿐 아니라, 신뢰도와 타당도 수준 역시 높은 경우가 많다. 그리고 검사자극의 의미가 그 자체로 명료하기 때문에 검사실시시에 검사자나 검사상황변인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검사결과 역시 객관적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검사자가 가진 주관성의 영향이 배제될 수 있다는 유용성이 있다. 즉 ‘검사절차의 표준화’, ‘채점 및 해석의 표준화’를 통해 검사결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