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의 속성과 문학교육

목차

제 1 장 사고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제1절 생성적 사고
제2절 형상적 사고
제3절 전이적 사고
제 2 장 언어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제1절 일상적 언어
제2절 창조적 언어
제3절 이용후생의 언어
제 3 장 문학의 표현 양식과 문학교육
제1절 노래하기
제2절 이야기하기
제3절 보여주기
제4절 알려주기
제 4 장 사상․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
제1절 심미적 활동으로서의 문학
제2절 정서의 표출과 인식
제3절 문학과 윤리적 가치의 추구
제4절 이념의 표출과 이해로서의 문학

본문내용

< 제 1 장 사고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

제1절 생성적 사고
문학의 창작과 수용 과정은 동일한 정신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1. 대상의 발견
새로운 관찰
인간의 사고 활동은 대상을 아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문학 행위는 일반적인 행위와는 달리 주어 진 대상을 새로운 견지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것이 문학 행위이다. 문학은 우선 작가가 세계 또는 현상을 새롭게 보고자 하는 의지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
발견하기
인간의 지적 호기심은 이 세상의 온갖 사상에 제한 없이 두루 미치는 것이며, 그것은 인간의 존재 론적 성찰과도 맞물리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앎을 순수한 앎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순수한 앎이라 는 지순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여기서 모든 목표는 달성된다.
문학 작품을 통해 대상의 존재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은 그 문학 작품이 인간의 정신적 활 동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른 접근 방법을 필요로 한다. 작품 속의 자연은 일반 적 현상으로서의 자연과는 다르다. 작품 속의 자연에는 이미 작가의 가치관이나 삶의 모습들이 투 영되어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차원에서 그 대상에 대해 접근해 갈 수 있어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2. 대상의 재조직
의미 부여하기
문학은 어떤 측면에서 보면 자기 삶을 위한 상상의 산물이다. 작가는 그러한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들을 발견하여 조직화하거나 두루 알고 있는 사상에 그러한 가치들을 전이 시키기도 한다. 이 것이 바로 대상에 대한 의미 부여이다. 이렇듯 의미 부여 방식으로서의 조직화 원리를 이해하는 일 은 문학 감상의 한 출발점이 된다.
재조직하기
문학은 언어를 통해 현실 세계와는 다른 별도의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무엇을 직접 가리키지는 않는다. 그래서 문학을 허구라고도 하고 상상력의 소산이라고도 한다. 문학 작품이라는 각각의 형상물은 창작하는 주체가 자신의 경험을 일정한 원리에 따라 재조 직해서 새로이 만들어 낸 것이다. 즉 경험의 유사성을 지니고 있기에 작가와 독자 간에 의사 소통 이 가능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