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학교없는 사회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직 수업을 들으며 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여러 참고 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모아, 정리하고 제 의견까지 담아 완성한 글입니다.
성적도 A+이 나왔구요.
학교없는 사회를 읽고 감상문을 써야 하는 분이라면, 강추입니다.

목차

요약

Ⅰ.서론

Ⅱ.본론
1. 탈학교란
2. 학교에 대한 환상과 허구
3. 제도화된 가치
4. 탈학교, 그 의미
1) 교육을 위한 조회 업무
2) 기능의 교환
3) 동료의 연결
4) 전문적 교육자
5. 탈학교를 넘어서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학교 없는 사회”,“병원이 병을 만든다” 등 근대문명에 대한 비판적 글들을 쓴 이반 일리히는 20세기 최고 지성이라는 찬사를 받을 만큼, 언어, 심리, 종교, 성, 노동, 환경 등 그의 관심이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였다. 특히 “학교 없는 사회” 속에서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그의 기존 분석적 사고의 틀을 깨는 역전적 사고 방식은, 우리 사회가 갖고 있던 학교에 대한 고정 관념을 확실히 깨는 것이었다. 한 마디로 그가 주장하는 바를 요약하자면, 학교라는 제도 자체는 불평등을 확대할 뿐이며, 학교에서만 지식 습득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편견이라는 것이다. 즉, 그는 학교 교육을 통해 모든 사람이 동일한 보편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사실 우리가 가진 신화라고 본다. 따라서 새로운 학교 형태를 모색하고 있는 현재의 추세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오히려 정반대되는 방향이 되도록 이러한 우리의 사고를 역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개개인을 위해 인생의 모든 순간들을 학습하고, 지식 · 기술 · 경험을 서로 나누어 가지고, 서로 도와주는 순간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교육망 형성`에 대해 그는 이야기 하고 있다.
그가 실천한 역전적 사고 방식의 출발은 일상적으로 자명한 것으로 되어온 관념이나 신화들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제도 혁명에서 시작된다. 일리히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사회는, 사람들의 인간적, 창조적 그리고 자율적인 상호작용을 돕는 제도가 살아 있는 곳이며, 또한 이러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이바지하는 곳이다. 이것이 바로 그가 꿈꾸는 공생의 사회로 가는 길이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이반 일리히의 이러한 역전적 사고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탈학교화 된 사회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비판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반 일리히 지음. 심성보 옮김, <학교 없는 사회>. 서울 : 미토, 2004.
김성재. <학교제도의 은폐된 억압구조 해부> 『월간초등우리교육』. 우리교육 1995
C.캐리어 D . 심성보 옮김. <현대 교육의 위기 >. 서울 : 한길사, 1976
다운로드 맨위로